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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타임스센터에서 마크 릿손 교수가 “미디어는 초점을 광고에서 구독과 뉴스 유료화로 옮겨야 한다”고 세계에서 모인 언론 관계자들에게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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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INMA 세계총회 5월 22~23일 뉴욕서 개최
세계적 관광지이자 전 세계의 사람이 모여 있는 ‘세계의 수도’이자 ‘빅애플’, 이따금 ‘고담 시티’를 떠올리게 하는 뉴욕은 다양한 언론사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미디어 격전지다.
지난 5월 21~22일 뉴욕에서 열린 국제뉴스미디어협회(INMA) 세계총회에 한국언론진흥재단(이사장 김병호)의 지원을 받아 다녀왔다.
이번 총회는 특별한 공통의 주제 없이 각 세션별로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디지털 구독, 수익 다각화, 가짜뉴스, 광고 등 다양한 아젠다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는 세계 미디어들도 광고와 구독 매출이 줄고 거대 플랫폼에 잠식당한 상황을 벗어날 다양한 고민과 실험들을 하고 있다는 의미로 읽혀졌다.
올 초 제일기획이 발표한 ‘대한민국 총 광고비 2016년 결산 및 2017년 전망’에 따르면 지난 해 광고시장은 정치적 불안과 경기 침체로 소폭 증가하는데 그쳤다. 이때 지상파TV와 인쇄 매체 광고비 집행은 감소했으나 모바일광고는 36%의 성장률을 보였다. 인쇄매체는 줄고 모바일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하는 것은 2010년 대 이후 익숙한 풍경이다. 구독료보다 광고 시장의 의존도가 높은 한국 신문사들은 골머리를 앓을 수밖에 없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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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17년 2월에 발표한 <2016 신문산업 실태조사>에서 보면 종이신문사업의 매출 구조가 광고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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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릿손 교수는 모건 스탠리에서 발표한 호주 내 광고 지출 비중 추이 차트를 보여주며 이 추세는 ‘돌이킬 수 없다’고 강조한다. 릿손 교수 발표 자료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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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비아스 헤닝(Tobias Henning) 유료화 총괄 책임자가 유료화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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