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제 외국어대학교 교수는 15일 삼성경제연구소가 주관한 '디지털2 콘퍼런스'에서 "광고 시장의 정체와 매체간 경쟁 심화 상황을 감안할 때, 향후 신문업계의 수익은 광고보다는 유료화(구독료)에 의존해야하며, 유료 시장에서 필수적인 콘텐츠 및 가격 차별화는 인터넷 신문이 종이 신문에 비해 유리하다"고 밝혔다.
인터넷 신문의 경우 로이터의 산업별 뉴스 패키지와 같은 특색있는 콘텐츠 제공이 용이하고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패키지 상품에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유통비용이 저렴하다는 설명이다.
또 인터넷의 양방향 통신 특성에 힘입어 광고 역시 차별화가 가능하다고 최 교수는 덧붙였다.
최 교수는 "기존 종이 신문의 경우 자회사 형태로 인터넷 신문 사업을 시작할 경우 자체 경쟁에 따른 출혈을 우려할 수 있다"면서 "그러나 인터넷과 종이 신문의 대체관계가 명확히 밝혀진 바 없으므로 보다 적극적으로 인터넷 신문으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동아닷컴과 인터넷한겨레, 조인스닷컴 등이 지난 2003년을 기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신호경 기자 shk999@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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