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중에서 사실을 말하는 사람은 1명뿐이다. 다른 사람은 다 거짓말을 한 것이다. 그렇다면 복권에 당첨된 사람은 누구일까? 꽤 재미있는 문제다. 일본의 한 지방 관청에서 공무원을 선발하면서 출제한 문제라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쉽지 않다. 지난 주에 제시했던 문제와 기본 틀은 같다. ‘무조건 앞에서부터 해결하지 말라.’ 지난 주에 배운 지혜이다. A의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부터 따지지 말라는 것이다. 다섯 명의 친구가 한 말 중에서 서로 모순되는 말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A와 C이다. 이 중에 한 명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 달리 말하면 A아니면 C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당연히 B, D, E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중에서 D는 자신이 당첨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D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당첨된 사람은 D다. 의외로 쉽게 해결되는 문제다. 시간이 많은 사람은 A부터 한 사람씩 따져 가면서 생각해 봐도 좋다. 임선하/현대창의성연구소장 crema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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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되는 것을 찾아라 |
시험은 그 시험을 치르는 사람들의 생각하는 방법을 변화시킨다. 시험 문제가 단순한 생각을 요구하면 사고 능력이 낮은 사람이 우대 받고 수준이 높고 기발한 사고 능력을 요구하면 그에 맞는 능력을 가진 사람이 우대 받을 것이다. 시험에 통과한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으로 인정받기 때문에 시험은 결국 한 사회 전체 구성원들의 사고 능력을 결정한다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책>에는 일본의 공무원 시험에 출제됐다는 문제가 실려 있다.
문제
다섯 명의 친구 A, B, C, D, E가 각각 복권을 샀다. 이 중에 한 명만 당첨됐다. 나중에 이 친구들의 말을 들어 보니 다음과 같았다.
A: 당첨된 사람은 C다.
B: 당첨된 사람은 A다.
C: A는 내가 당첨되었다고 하지만 그것은 거짓말이다.
D: 나는 당첨되지 않았다.
E: 당첨된 사람은 B다.
이 중에서 사실을 말하는 사람은 1명뿐이다. 다른 사람은 다 거짓말을 한 것이다. 그렇다면 복권에 당첨된 사람은 누구일까? 꽤 재미있는 문제다. 일본의 한 지방 관청에서 공무원을 선발하면서 출제한 문제라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쉽지 않다. 지난 주에 제시했던 문제와 기본 틀은 같다. ‘무조건 앞에서부터 해결하지 말라.’ 지난 주에 배운 지혜이다. A의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부터 따지지 말라는 것이다. 다섯 명의 친구가 한 말 중에서 서로 모순되는 말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A와 C이다. 이 중에 한 명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 달리 말하면 A아니면 C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당연히 B, D, E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중에서 D는 자신이 당첨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D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당첨된 사람은 D다. 의외로 쉽게 해결되는 문제다. 시간이 많은 사람은 A부터 한 사람씩 따져 가면서 생각해 봐도 좋다. 임선하/현대창의성연구소장 creman.net
이 중에서 사실을 말하는 사람은 1명뿐이다. 다른 사람은 다 거짓말을 한 것이다. 그렇다면 복권에 당첨된 사람은 누구일까? 꽤 재미있는 문제다. 일본의 한 지방 관청에서 공무원을 선발하면서 출제한 문제라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쉽지 않다. 지난 주에 제시했던 문제와 기본 틀은 같다. ‘무조건 앞에서부터 해결하지 말라.’ 지난 주에 배운 지혜이다. A의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부터 따지지 말라는 것이다. 다섯 명의 친구가 한 말 중에서 서로 모순되는 말을 한 사람은 누구인가? A와 C이다. 이 중에 한 명은 거짓말을 하고 있다. 달리 말하면 A아니면 C는 사실을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당연히 B, D, E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중에서 D는 자신이 당첨되지 않았다고 말하고 있다. D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므로 당첨된 사람은 D다. 의외로 쉽게 해결되는 문제다. 시간이 많은 사람은 A부터 한 사람씩 따져 가면서 생각해 봐도 좋다. 임선하/현대창의성연구소장 creman.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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