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방송(EBS)이 통합교과형 논술 교재 <사고와 논술>을 펴냈다. 서울대 김영정 교수를 비롯해, 박정하 성균관대 교수 등 대학 논술고사 출제위원을 거친 교수들이 교재 집필에 참여했다. 교육방송은 초·중·고교를 아우르는 일괄 논술 프로그램을 통해 논술에 필요한 사고능력, 읽기능력, 쓰기능력을 체계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한 것이 이 교재의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방송의 통합교과형 논술 프로젝트의 첫 단계로 개발된 <사고와 논술>은 우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 8권이 6월까지 차례로 발간된다. 기초, 발전, 심화, 응용 등 4단계로 나뉘어 한 단계마다 학생용과 교사용 지도서가 각각 두 권씩 발간된다. 초등학교 3~6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재도 각각 올 하반기와 내년 초에 발간될 예정이다.
● 서울시교육청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교과와 연계한 독서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교과의 교사용 독서지도 매뉴얼을 개발해 학교에 보급했다. 시교육청은 지난해에는 국어, 도덕, 사회, 국사, 수학, 과학, 영어 등 7개 교과의 독서지도 매뉴얼을 개발해 보급한 바 있다. 시교육청은 이번에 개발된 4개 교과의 독서지도 매뉴얼이 그동안 다른 교과에 비해 독서지도를 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던 기술·가정 및 예·체능 교사들에게 좋은 안내서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는 ‘제12기 좋은부모학교’에 참여할 부모를 모집한다. ‘자녀를 희망으로 이끄는 부모의 리더십’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부모학교는 5월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30분~12시30분에 8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우리 안에 숨겨진 미덕의 보석 찾기, 더 큰 행복을 짓는 삶의 태도, 자녀의 미래를 바꾸는 스스로 학습, 책읽기와 글쓰기 지도방법 등 다양한 자녀교육 노하우를 배울 수 있다. www.kace.or.kr, (02)424-8377.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