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 왔다, 아담의 아들 피터. 이브의 딸 수잔과 루시, 잘 와주었구나. 비버부부 역시 반갑고도 고맙다. 그런데 네 번째 아이는 어디 있느냐?
Peter : That's why we're here, Sir. We need your help.
바로 그 때문에 여기에 왔습니다. 저흰 당신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Susan : We had a little trouble along the way.
오는 길에 작은 문제가 있었어요. Peter : Our brother's been captured by the White Witch.
우리 동생이 백색마녀에게 잡혔습니다. Aslan : Captured! How could this happen?
잡혔다고! 어떻게 된 일이지? Mr. Beaver : He betrayed them, Your Majesty.
에드먼드는 형제들을 배신했습니다, 폐하. Oreius : Then he has betrayed us all!
그렇다면 그는 우리 모두를 배신한거요! Aslan : Peace, Oreius. I'm sure there's an explanation.
진정하거라, 오리어스. 뭔가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Peter : It's my fault really. I was too hard on him.
이건 정말 제 잘못입니다. 제가 동생에게 너무 매정했어요. 나니아에서의 유일무이한 존재로서 추앙받는 아슬란은 위엄을 갖춘 사자의 모습이었습니다. 그는 아이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이름을 부르며 환영의 뜻을 전달합니다. 그리고 무사히 이들을 데리고 온 비버 부부에게도 환영과 함께 감사인사를 전하지요. You have my thanks는 격의 없이 쓸 수 있는 thank you와 비교해서 예의를 갖춘 인사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네 명의 남매 중 하나가 빠진 것을 알아차리고 질문하는 아슬란에게 “That's why we're here”라고 답하는 피터. 여기서 ‘That's why ~’는 ‘~한 이유가 바로 그거야’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That's why they'll win the World Cup.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월드컵을 차지할거야. I'm your mommy, that's why.
난 네 엄마잖니. 그게 바로 이유야. 네 명의 남매 중 한명이 빠진 점, 바로 그 빠진 한명을 구해내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는 점을 피터는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had a little trouble은 작은 문제가 생겼다는 의미입니다. along the way, 오는 길 도중에 말이지요. our brother에서의 brother를 살펴보면, 영어에서는 오빠나 형, 남동생을 모두 ‘brother’ 라고 칭합니다. 언니, 누나, 여동생 역시 sister 라고 하지요. 하지만 bother 나 sister 가 호칭으로 잘 쓰이지는 않습니다. 손 윗 형제라 하더라도 가끔 sis(ter), bro(ther) 라고 가볍게 칭하기도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름을 주로 부르지요. 그러니까 동생 에드먼드가 형을 피터(Peter)로, 루시(Lucy)도 언니를 수잔(Susan)이라고 부른다는 겁니다. 또 동생이냐 아니냐 하는 구별도 big bother, little sister 같이 big 과 little을 붙이는 것으로 표현하지만 항상 붙여주는 것은 아닙니다. 손 아래위 구별이 엄격한 우리 문화와는 사뭇 다른 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에드먼드가 마녀의 손아귀에 있다는 사실에 놀란 아슬란. 비버의 말대로 형제를 배신한 에드먼드이기에 아슬란의 군사들도 분개하고 동요합니다. 하지만 아슬란은 현명하게 피터에게 그 이유를 묻습니다. 에드먼드의 배신이 자신의 잘못이라고 밝히는 피터. It's my fault. 는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책임을 지고자 할 때 쓰는 표현입니다. 또 “I was too hard on him.”에서 ‘hard on ~’은 ‘~에게 가혹하다, 모질다’라는 말입니다. You were hard on your little sister.
넌 네 동생에게 모질었어. 동생을 구하기 위해 아슬란과 함께 마녀와의 전쟁에 참가하게 된 아이들. 이들은 앞으로 나니아에 전해져 내려오는 예언대로 과용감한 왕과 여왕이 될 수 있을까요? 절박한 상황 속에서도 우애를 잃지 않는 이 남매들과, 절대존재로서의 풍모를 자랑하는 사자왕 아슬란의 활약을 계속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현주/영어교육 사이트 쑥쑥닷컴 대표
| |
광고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