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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2.27 15:13 수정 : 2005.02.27 15:13

줄리아드 유리드믹스 예비학교에서 아이들이 신문지를 찢으면서 음악놀이를 하고 있다.

쫘악쫙 사각사각 팜팜 두구두구두구

신문지를 두드려 보자. 신문지에서 나는 소리는 정말 다양하다. 신문지를 비벼 보자. 신문지를 구겨 보고, 찢어 보고, 손바닥을 폈다가 오므리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만지고 소리를 내며 창의력을 길러 보자.

아이가 하는 어떤 방법도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칭찬해 주면 무한한 가능성을 키울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엄마, 아빠의 칭찬 한마디가 창의력을 키우는 열쇠다. 아이가 신문지를 이용하여 소리를 만들면 신문지의 소리를 “팜팜팜”, “두구두구두구두~”와 같은 의성어로 표현해 보자. 온 가족이 모여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보고 그 중에 제일 마음에 드는 신문지에서 나는 소리 방법을 정하여 연주도 하고, 마치 난타와 같은 음악회도 열어 보자.

신문지는 손쉽게 어디에서나 구할 수 있고 엄마뿐만 아니라 아빠의 생활 속에서 친근한 물건이다. 아이와 함께 놀아 주고 함께 호흡하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는 요즘, 아빠와 함께 신문지 음악놀이를 하면 정말 행복한 시간이 될 것이다.

신문지를 반으로 접어 보자. 신문지를 접으면 작아진다. 그리고 또 접어 보자. 또 작아진다. 또 접고 접어 보자. 점점 작아지는 신문지처럼 음악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점점 작게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음악 용어로는 가장 큰 소리에서 시작하여 점점 작아지는 소리를 포르티시모(ff), 포르테(f), 메조포르테(mf), 메조피아노(mp), 피아노(p), 피아니시모(pp)로 나타낸다. 가장 큰 신문지의 전면을 바닥에 펼쳐 놓고 “포르티시모”를 아주 크게 외치면서 손으로 두들겨 보자. 신문지를 다시 반으로 접어 “포르테”를 크게 외치자. 또 다시 접어 보통 크기의 목소리로 “메조포르테”를 경험해 보자. 또 신문지를 접으며 좀 작은 목소리로 “메조피아노”를 말하면서 작게 접은 신문지로 어깨나 머리를 두들겨 보자. 그리고 또 신문지를 반으로 접어 보자. 이번에는 “피아노”라고 작은 목소리로 말하면서 아빠와 마주 보고 이야기 나누어 보자. 또 신문지를 반으로 접으면 피아니시모가 된다. 정말 작은 목소리로 속삭이는 듯한 목소리로 얼굴 부위에 움직임도 작게 신문지로 마사지하듯 움직이면서 피아니시모의 용어를 속삭여 보자.

이번에는 반대로 점점 커지는 게임을 하자. 신문지를 펴 보자. 무엇이 되겠는가? 또 펴 보자. 신문지가 커진다. 또 펴 보자. 또 커진다. 이런 식으로 피아니시모에서 포르티시모가 되는 음악 용어를 신문지 접기와 펴기게임으로 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형이상학적인 음악 개념을 신문지의 면이 점점 커지고 작아지는 시각적인 개념으로, 또한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작아지는 것으로 쉽게 이해하며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집에 피아노나 작은 타악기가 있다면 피아니시모에서 포르티시모까지 점점 작아지는 소리를 만들어 보고 그 소리에 맞춰 신문지를 접거나 펴는 게임을 하면 더 흥미롭다.

이렇게 소리를 듣고 신문지의 면을 생각하여 접거나 펴는 작업은 우뇌를 자극한다. 음악 용어 ff, f, mf, mp, p, pp의 소리를 듣고 신문지에 직접 써 보고 용어를 익히는 것은 좌뇌를 자극하는 음악놀이다. 6∼7살 이상이 된 어린이들에게는 음악 용어를 말하고 써 보게 하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된다.

문연경/숙명여대 사회교육대학원 유리드믹스학과 교수 eurh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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