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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풍암중 3학년6반 학생들은 학교 교실과 사이버학급을 통해 온-오프라인이 통합된 새로운 교육방식을 시도하고 있다.
최영미 교사가 사이버학급에 올라온 직업·진로 탐색 콘텐츠를 가지고 학생들과 함께 얘기를 나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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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사진 돌려보고 음악공유
국·영·수 공부에 독서토론…
흥미 붙자 학원 줄이고 자기 학습 생각 나누니 친구관계도 돈독
“너희들이 모둠일기로 이 공간에서 서로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선생님도 이 곳에 내 일년의 흔적을 남기련다. 나와 3학년 6반 악동들의 인연이 이곳을 통해 더욱 끈끈하게 이어질 것으로 생각하고, 멋지고 특별한 중3생활이 되도록 우리 모두 노력하자.”
광주광역시 서구 풍암동 풍암중학교 3학년 6반은 교실이 2개다. 하나는 학교에 있고, 또 하나는 사이버공간에 있다. ‘급우일심동체’(gedu.net/Community/actions/Uh_ClubMainServlet?cmd=main)가 그것이다. 실물로는 보이지 않는 공간이지만, 이 곳에서 아이들은 참 많은 것을 한다. 아니 교실에서 이뤄지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한다. 국어, 영어, 수학 등 주요 과목 공부는 물론, 글쓰기와 논술을 하고, 독서토론을 하며, 시험을 보며, 과제를 제출한다. 뿐만 아니라 수다를 떨고 모둠일기를 쓴다. 친구들끼리 찍은 사진들을 올려 돌려보고, 좋은 음악을 같이 감상한다. 올초 이 방을 개설한 최영미(35) 교사는 “급우일심동체가 없는 3학년 6반은 상상할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 이해와 협동… 더불어 살아가는 법 익히기 =
‘급우일심동체’는 알리는글, 수다방, 모둠일기, 모둠활동계획서, 과제제출방, 추억조각찾기, 마음의여유, 온라인평가 등 평범한 메뉴로 꾸려져 있다. 하지만 그 평범함 속에 숨겨진 아이들의 열렬한 활동은 대단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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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상의 활발한 활동은 오프라인으로 이어진다. 지난 체육대회에서 단합된 모습으로 우승을 한 뒤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3학년6반 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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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도 탐색하고 성적도 올리고 = 중3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가닥을 잡아갈 때다. 하지만 입시 위주의 교육 여건상 학교에서 가르치기는 어려운 상황. 이에 따라 ‘급우일심동체’에서는 다양한 직업과 진로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체험해보는 활동도 의욕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최 교사가 이 방에 올려놓은 직업은 사회복지사, 큐레이터, 쇼호스트, 메이크업아티스트, 동물미용사, 벨소리 제작자, 컬러리스트, 회워권 딜러 등 모두 13개. 교육부에서 만든 동영상 콘텐츠를 확보해 이 곳에 실었다. 학생들은 사이버가정학습을 통해 이들 직업에 대해 알아본 뒤 그와 관련된 직업소개신문 만들기, 직업체험 탐방활동, 나의 미래 직업신문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한다. 역시 모둠별로 활동이 이뤄지나 미래 직업신문은 개인별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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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진로 탐색 프로젝트의 하나로 각 모둠들이 만든 직업소개 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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