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05.03.06 16:57
수정 : 2005.03.06 16:57
■ 예시
한류의 성공 요인을 문화의 속성에서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즉 문화의 보편성과 특수성이 적절히 조화를 이룬 우리의 대중문화 상품이 생산되었기 때문이다.
우리의 대중문화가 중국인이나 동남아인 등의 보편적인 정서에도 부합되면서 동시에 그네들의 문화와는 다른 재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 성공 요인이다. 보편성을 우리의 특수성으로 잘 포장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대중문화는 미국과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았지만 동시에 선정성과 폭력성은 유교적인 가치관 때문에 그 정도가 약하다. 그리고 그와 더불어 우리나라 특유의 가족 정서나 섬세한 감정 표현 등은 드라마나 영화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 재미를 유발한다.
서양인들의 정서에는 부합되지 않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아시아인들 정서에는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던 것이다. 때문에 미국이나 일본 문화보다 우리 문화가 훨씬 더 친근하고 재미있게 중국이나 동남 아시아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대중문화가 중국 및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해 보시오.
■도움말
많은 학자들은 ‘한류의 성공’에 대하여 아시아 주민이 가진 공통적 감수성, 미국과 일본 대중문화의 선정성과 폭력성, 아시아 지역에 팽배한 반일 감정 등을 얘기한다.
예시 답변에서도 이와 같은 요인을 비교적 잘 제시하고 있다. 보편성, 특수성 등의 개념을 사용한 것은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런 단적인 설명만으로는 부족하다. 왜냐하면 이 답변으로는 중국이나 기타 아시아 국가들의 문화는 왜 한류만큼의 영향력을 갖지 못했는가에 대한 명확한 해답을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우리 민족문화라는 특수성 쪽으로 접근 분석할 수밖에 없는데, 예시 답변은 미약하지만 유교적인 가치관이나 가족 정서 등을 이유로 분석하고 있다. 즉 민족주의적 특성으로 접근했다.
그러나 좀 더 체계화시킬 필요가 있다. 하나의 원리로 제시해야 한다는 의미다. 예를 들어 역사적인 흐름 속에서도 잃지 않고 유지되고 있는 우리 민족문화의 차별성과 우수성, 독자성을 주장할 수도 있고, 고유성보다는 신자유주의 질서 아래에서 세계적인 보편성을 추구한 결과라고 주장할 수도 있다.
서로 상반되는 관점이지만 어떻게 논리를 이어나가느냐에 따라 설득력은 얼마든지 가질 수 있다. 대중문화를 민족 정서의 산물로 보는가, 자본주의 시대의 상품으로 보는가도 역시 연관 지어 생각해 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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