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06.10.29 19:59 수정 : 2006.10.29 20:12

서강대 “외국어 능력 뛰어난 학생, 적극 도전하세요”

서강대 김영수 입학처장(사회학과 부교수)은 “외국어 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은 2008학년도 입시에서 서강대 지원을 적극 고려해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능 시험 전에 치러지는 수시 2-1 모집은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최대한 반영하는 다양한 특별전형에 무게를 두고 있는데, 그 가운데서도 2008학년도에 신설되는 ‘알바트로스 국제화 전형’은 토플 등 공인된 외국어시험 성적이 우수한 학생과 특목고 동일계 지원자를 대상으로 학생부와 논술 대신 외국어 면접만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인문계열, 경상계열에 한해 전체 정원의 5% 가량을 알바트로스 국제화 전형으로 모집할 계획이다.

정시모집 일반전형의 경우 학생부 40%, 수능 50%, 논술 10% 비율로 반영하며 자연계 논술이 신설돼 인문계와 마찬가지로 10% 반영된다. 구체적인 학생부 반영방법은 아직 나와있지 않다. 김 처장은 “1등급이 10점, 2등급이 9점, 이런 식으로 매기면 변별력이 없기 때문에 각 등급마다 가중치가 크게 차이날 것”으로 예상했다.

서강대 김영수 입학처장(사회학과 부교수)
수시와 정시에서 실시되는 논술시험 출제 방향은 2007학년도와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 처장은 “그동안 출제된 서강대 논술 문제는 초중고 교육 과정에서 습득한 독서와 글쓰기 능력을 토대로,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하면서, “단기간에 완성되기 힘든 능력이니만큼 스스로 꾸준히 연습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서강대는 논술문제 유형과 출제 방향을 궁금해하는 전국 각지 고교를 직접 방문해 특강을 마련하는 등 논술 시험에 사교육이 끼어들 여지를 최대한 줄인다는 방침이다. 김 처장은 “지방 소도시나 읍·면 단위 학교들의 경우 대학 입학시험과 관련된 정보가 풍부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 이 지역 학교장이나 교사들이 요청하면 직접 방문해 1박2일에 걸친 논술 캠프를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 이미경 기자 frienlee@hani.co.kr

2008학년도 서강대 입학 전형 특징

●1학기 수시 폐지하고 수시와 정시 각각 50% 비율로 선발

●외국어 능력에 무게 둔 ‘알바트로스 국제화 전형’실시

●정시 모집 실업계전형 정원의 5%에서 2%로 선발 인원 줄어듬

●정시 자연계 논술 도입, 10% 반영


한양대 “이공계 지원자에 혜택…논술 없이 심층면접만”

2008학년도 한양대 입시에서 가장 크게 달라지는 점은 그동안 모집전형의 40%를 차지하던 수시 모집 비율을 10% 늘려 수시와 정시 모집을 각각 50% 비율로 하고, 학생부 반영 비율을 높인다는 점이다. 한양대 최재운 입학처장(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교수)는 “그동안 수시 모집에서 논술이 60%를 차지했으나 2008학년도부터 50%를 반영하는 대신 학생부 비중을 높이고, 반대로 5%에 그쳤던 정시모집 논술 비중은 10%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시 모집에 자연계 논술이 신설되고, 인문계와 마찬가지로 10% 비율로 반영한다.

최 처장은 “특히 이공계 특별전형에 주목해 달라”고 주문했다. 입학생 모두를 4년 장학생으로 선발하는 ‘한양우수공학인과 HYU-프론티어 전형’은 “세계적인 이공계 인력을 길러낸다”는 학교 쪽 방침에 따라 그 혜택이 더욱 늘어나게 된다. “이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들 가운데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해외 유학의 기회를 주고, 학교로 돌아와 강단에서 후학을 양성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한양우수공학인과 HYU-프론티어 전형은 별도 논술시험 없이, 학생부와 심층면접을 통해 수시 모집에서 모두 선발한다.

한양대 최재운 입학처장(전자통신컴퓨터공학부 교수)
수시와 정시 모두, 자연계 모집에 국어 과목이 추가되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인문계는 전과 동일하게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교과를 반영하지만, 자연계는 국어, 영어, 수학, 과학교과를 반영하기로 해 결과적으로 반영 과목이 하나 늘어난 셈이 됐다. 최재운 입학처장은 “자세한 학생부 반영비율은 2007년 2월에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 도입되는 자연계 논술을 포함해, 한양대 통합교과형 논술의 출제 방향을 궁금해하는 학생들을 위해 두 차례 모의고사가 실시된다. 최 처장은 “오는 11월에 실시되는 1차 모의논술과 내년 4월 2차 모의논술을 통해 최종 문제 유형을 공개하고, 응시생들의 답안을 참고로 문제 난이도와 출제 방식의 세부 사항을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글·사진 이미경 기자 friendlee@hani.co.kr

2008학년도 한양대 입학 전형 특징

●1학기 수시 폐지하고 수시 2-1 25%, 수시 2-2 25%, 정시 50% 비율로 선발

●수시 모집에 국제학부 전형, 지역균형선발 전형, 리더십우수자 전형 신설

●수시 모집 학생부와 논술 비중 각각 50%

●정시 모집 논술 인문계, 자연계 모두 10% 반영

●자연계도 국어 과목 추가, 모두 4과목 반영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