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06.12.10 19:52
수정 : 2006.12.1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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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대는 서론, 본론, 결론의 큰 틀을 짠 뒤 논거를 충분히 제시해야 좋은 점수를 받는다. 사진은 2006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이화여대를 지원한 학생들이 논술고사 시험답안을 작성하고 있는 모습. 김종수 기자 jongso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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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려한 글쓰기보다 논리적 오류 없도록
이화여자대학교의 정시 논술은 고전 위주의 제시문 구성, 자유도가 높은 단일 논제 제시 등 학생들이 많이 접해 본 고전적 형태의 논술이라 할 수 있다. 논제의 내용도 인간 존재의 근원적 성찰이나 사회의 심층 구조를 탐색하는 것으로 주로 인문·철학적 주제를 많이 출제하는 편이다.
■어떻게 준비할까?■
첫째, 이화여대 평가 기준에서 중요한 사고력의 경우 이해 능력(문제 및 제시문의 이해 정도), 논증 능력(비판의식과 문제의식, 논증의 논리성, 예시의 적절성, 관점의 확립), 종합적 논술 능력(창의력, 사고의 폭과 독서경험, 기타 논술 능력) 등을 본다. 따라서 유려한 글을 쓰는 데 치중하는 것보다 논리적으로 오류가 없는 글을 쓰도록 해야 한다. 1500자는 결코 적은 분량의 글이 아니기 때문에 서론-본론-결론의 큰 틀을 짠 뒤 세부 개요를 세워 일관성 있게 논술하는 연습을 하도록 한다. 과거 다른 대학들의 고전적 형태의 논술 문제를 보고 개요만 세워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동일한 논제를 여러 차례 쓰고 고치는 연습도 도움이 된다.
둘째, 되도록 제시문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이화여대 논술에서 제시문의 역할은 주로 사고의 폭을 넓혀주기 위한 예에 불과하다. 따라서 제시문을 평가하는 식의 논술보다는 자신의 견해에 제시문을 자연스럽게 녹여 넣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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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만기/유웨이중앙교육 교육평가연구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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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학년도 인문 제시문들의 내용에 근거하여 언어가 어떤 방식으로 사회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가)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나) 하버마스, <도덕적 의식과 의사소통적 행위> 다) 환관, <염철론> 반영비율 4%, 분량 1500자 내외, 시간 150분
2005학년도 인문 환상, 신화, 축제와 같은 비일상적인 것들의 의미를 기술하고 있는 제시문들을 읽고 찬반의 입장을 정하여 현대 사회 안에서 비일상성이나 비현실성이 지니는 기능을 논하시오. 가)~다) 환상, 신화, 축제와 같은 비일상적인 것의 의미에 대한 글 이만기/유웨이중앙교육 교육평가연구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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