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2004년 11월23일치 살펴보기 ◇ 배경 최근 국회에서는 몇몇 의원을 중심으로 인권 침해 논란을 빚어 온 사형제도에 대해 정치권이 이를 폐지하고 종신형을 도입하는 내용의 입법을 추진키로 했다. 열린우리당 유인태 의원이 대표 발의한 ‘사형제 폐지에 관한 특별법안’이 국회 법사위에 상정됐는데 국회 차원의 사형 폐지법안 법사위 상정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 동안 많은 논란은 있었고, 15, 16대 국회에서도 발의는 됐으나 상정하지 못한 채 자동 폐기된 적이 있다. 이와 관련해 헌법재판소는 1996년 11월 사형을 규정한 형법이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사형은 범죄에 대한 근원적인 응보 방법이자 예방법’이라는 존치론자들의 손을 들어 준 것이다. 하지만 폐지론자들은 ‘사형은 인간 존엄성을 침해하는 형벌’이라고 반박해 왔고 발의된 폐지법안도 폐지론자들의 논리와 맥을 같이 한다. 현재 사형을 폐지한 나라는 110개국을 넘어선 데 비해, 그대로 둔 나라는 80여 개국이다. 그러나 실제 모든 범죄에 대한 사형제도 자체를 없앤 나라는 70여 개국이고, 나머지는 범죄에 따라 달리하거나 사형 선고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만큼 사형제의 존폐 여부는 매우 민감한 문제로 간단하게 선택하기 어려운 것이다. ◇ 교과 관련 지식 ■ 사회계약설=17, 18세기 영국 및 프랑스에서 전개된 이론으로 근대 시민혁명의 사상적 바탕이자 사회 구성 원리로서 중요한 구실을 하였다. 이 이론은 국가 혹은 기타의 정치적 제도는 실제적·실체적 성격이 없으며, 계약을 지탱하는 개인의 의지에 따라 그 존재가 좌우되는 인공적 가구물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므로 종래의 지배 질서는 모두가 비판을 당하게 된다. 이 점 때문에 사회계약설의 혁명적 성격도 있지만 동시에 그 이론적 결함도 여기에 있다. 그러나 정치 사회 성립의 실증성이 약함에도 불구하고 민주국가의 윤리성을 뒷받침하는 이론적 가치는 간과할 수 없다. 이 이론의 전개론자로는 티 홉스, 제이 로크, 제이제이 루소 등이 있다. ■ 형벌의 목적=형벌은 크게 응보, 일반 예방, 특별 예방의 세 가지 목적을 가진다. 응보는 죄를 지은 사람에게 보복으로 범죄의 대가를 치르게 하는 것이다. 일반 예방은 범죄자에 대한 처벌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이 두려움을 느껴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특별 예방은 범죄자를 교화, 개선시켜 선량한 사회인으로 복귀시키는 것이다. 과거에는 응보와 일반 예방에 중점을 두어 범죄자를 강하게 처벌함으로써 범죄를 줄이려고 하였고, 사형은 이러한 효과를 가장 강력히 거둘 수 있는 제도로 생각되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인권 의식의 발달로 특별 예방을 중시하고 있는 추세다. 사형제를 반대하는 사람은 사형제가 응보의 역할만 할 뿐, 예방의 기능은 하지 못한다고 본다. 그리고 사형제를 찬성하는 사람은 처벌의 목적 중 특별 예방을 가장 중시한다.
나혜영/예일여고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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