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은 스스로 읽을 때도 그렇지만 읽어 줄 때 더 큰 가치를 발휘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 준다는 것은 책을 매개로 해 아이와 소통한다는 의미가 크거든요. 책을 읽어 주면서 아이가 어떤 장면에서 즐거워하는지, 어떤 부분에서 재미를 덜 느끼는지, 어떤 낱말을 이해하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거든요. 아이가 지능이 떨어진다고 했는데 그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 알 수는 없지만, 우선 아이에게 자존감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강아지 똥>(권정생 글/길벗어린이)은 세상 천지에 쓸모라고는 없을 것 같은, 그래서 병아리들에게, 참새에게도, 심지어 길가의 흙덩이에게조차 무시당하던 강아지 똥이 아름다운 민들레 꽃을 피워내는 거름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줍니다. 이 책이 아이에게 나도 무언가에 쓰일 수 있는 소중한 존재라는 인식을 갖게 할 수도 있겠습니다. <황금새>(벌리 도허티 글/웅진)에 나오는 앤드류는 아빠를 잃은 충격으로 말더듬이가 되고 그 때문에 매사에 자신감을 잃은 아이였지요. 그러나 학급에서 무대에 올리는 연극에서 주어진 배역을 맡아 숱한 연습 끝에 관객들을 놀라움과 즐거움에 빠트릴 만큼 성공적인 연기를 해냅니다. 이 책은 누구에게나 이렇게 한 가지쯤은 정말 잘할 수 있는 일이 있다는 걸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줍니다. 그뿐인가요? 우리나라에도 널리 알려진 <오체 불만족>의 작가는 아이들을 위해 <내 마음의 선물>(오토다케 히로타다/창해)이라는 글로 누구나 어떤 조건을 가졌든 세상의 주인이라는 메시지를 전합니다. 우리 옛이야기의 주인공 <반쪽이>(이미애 글/보림)는 눈도 귀도 팔도 하나밖에 없어서 형제들에게조차 외면당하지만 숱한 어려움을 모두 이기고 예쁜 아내까지 얻지요. <내게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있습니다>(D.K. 래이 그림, 존 W. 피터슨 글/중앙출판사)에 나오는, 소리를 듣지 못하는 여동생이 몸짓으로 눈으로 아름답게 자신을 표현하며 살아가는 모습에서 아름다운 한 인간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자신감이 없는 아이는 자기 안의 능력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책을 읽어 주면서 당당하게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동화 속 주인공들과 만나게 해 주세요. 그들을 통해서 자기 안의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으니까요.
조월례/어린이도서연구회 이사 weuly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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