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랑의 미래직업탐방] 그린아이티(IT) 기획자
기온이 1℃ 상승하는 게 뭐가 대수냐고 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 그런데 정말 신기하게도 단 1℃의 기온변화에도 지구는 무척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 건조지대 강우량이 줄어 산불이 더 자주 발생하고, 농작물의 생산량이 크게 감소한다. 지구온난화가 가속화되는 걸 막기 위해선 무엇보다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첨단 아이티(IT)기술을 활용해 온실가스 감축을 시도하는 직업이 등장했다. ㈜에코아이 그린아이티본부 김택수 팀장(사진)은 “그린아이티 시스템 운영팀장으로서, 환경과 정보통신 분야 지식을 접목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시스템을 개발한다”며 “기업활동으로 배출되는 모든 온실가스를 파악하고, 이를 절감하기 위한 방안으로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말했다. 온실가스 절감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확히 산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기업에서 연료나 차량 등을 사용하는 데 배출되는 온실가스가 어느 정도인지 정확하게 산출하면, 이와 관련된 데이터를 축적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김 팀장은 “기업에서 배출되는 모든 온실가스를 파악, 기록, 보고하는 총괄시스템을 운영하며, 에너지 절감, 건물관리, 온실가스 감축 등에 대한 컨설팅 업무도 수행한다”고 전했다.
|
김택수 ㈜에코아이 그린아이티본부 팀장
|
업무수행능력 문제 해결, 논리적 분석, 읽고 이해하기, 공간지각력, 글쓰기
지식 공학과 기술, 교육 및 훈련, 컴퓨터, 컨설팅
성격 분석적 사고, 혁신, 신뢰성, 리더십, 꼼꼼함
흥미 탐구형(Investigative), 진취형(Enterprising)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