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간 평가제 도입, 진로지도 과목 개설
이르면 올해 2학기부터 서울대가 재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일정 부분 불이익을 주는 방안을 도입하기로 했다. 교수들 간 강의 수준과 성취도를 평가하는 이른바 `피어 리뷰'(Peer Review) 제도도 도입되며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교수들과 교류를 통해 진로상담과 대학생활 마무리 등을 도와주는 교과목도 개설된다. 서울대는 3일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한 `교육의 질 제고 방안'을 마련, 이르면 올해 2학기부터 도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우선 재수강제는 재수강에 전혀 불이익이 없는 현 제도를 고쳐 학점 상한제 혹은 재수강 사실을 성적표에 표시하는 제도가 도입될 전망이다. 서울대 측은 "저학년 때 학업을 소홀히 한 뒤 졸업을 앞두고 재수강으로 학점을 높이는 대학가의 관행에 경종을 울리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학교측은 또 교수들이 동료 교수의 강의를 평가하는 `피어 리뷰' 제도를 도입한 뒤 향후 같은 분야의 타 대학 교수들이 서울대 교수의 강의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확대할 계획이다.서울대는 4학년 등 졸업예정자를 중심으로 교수와 진로상담과 취업 지도 등을 담은 교과목도 개설하고 이 과목에 학점을 부여하는 방안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실험ㆍ실습환경 개선, 교수 워크숍 확대, 기존 강의와 사이버강의를 접목한 `혼합형 e-러닝'(Blended e-러닝) 시스템 도입, 수강소감 조사 제도의 확대 시행, 국제학술 교류 확대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밖에 교과과정위원회를 설치해 중복되는 교양과목의 체제 정비, 학제간 공통되는 교과목 개발할 계획이다. 변창구 교무처장(영문과)은 "최근 학부와 대학원의 규모를 축소하면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며 "연구 성과 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 자체도 높은 대학으로 만들기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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