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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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형식·표현’ 어우러져 미적 특질 ‘반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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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 2005.08.07 19:44
수정 : 2005.08.0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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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병종이 못 다한 사랑과 이별의 전설을 안고 흐르는 아우라지강과 그 강을 바라보며 서 있는 처녀상을 그린 ‘아우라지강과 처녀상’. 그림 출처: <화첩기행>(효형출판사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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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강사 이만기의 언어영역 해부
김병종 ‘아리랑과 정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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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이 글은 강원도 정선 지역의 여행 체험을 기록한 기행 수필이다. 여정을 따라가면서 견문도 제시하고, 글쓴이의 감상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어 기행문의 특징을 잘 보여 준다. 글쓴이는 정선을 여행하는 중에 <정선 아리랑>을 떠올린다. 여기에서 글쓴이는 아리랑에 담겨진 우리 민족의 정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확장해 나간다. 그리하여 <아리랑>과 우리 민족과의 관계를 정선 아리랑을 통해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런 사고는 대상을 그저 보아 넘기지 않는 글쓴이의 감수성에서 기인하는 것이다.
이 작품에서는 음식을 통해 정선 지역의 어려운 생활상에 대한 느낌을 표현하기도 하고, 정선 아리랑 한 대목을 인용하면서 정선 여인들의 삶을 고달픔에 대한 애절한 느낌을 표현하기도 한다. 그리고 그것을 민중의 가난한 삶에서 우러나오는 한(恨)과 연결시킨다. 하지만 글쓴이는 이에 머물지 않고 정선 아리랑에서 민중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발견한다. 이런 글쓴이의 생각을 통해 독자들은 아리랑이 화사한 우리 민족의 노래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갈래 경수필, 기행 수필
성격 서정적, 감상적
구성 병렬식 구성
문체 간결체
제재 강원도 정선과 정선 아리랑
주제 강원도 정선 지역을 여행하며 느낀 감회
출전 <화첩기행>(1999)
[해설]
문학과 미적 범주-조동일, 한국문학의 양상과 미적 범주, <한국문학 이해의 길잡이>(집문당, 1996).
숭고(崇高)·우아(優雅)·비장(悲壯)·골계(滑稽) 등은 일상적으로 의식할 수 있는 살아가는 방식이기도 한데, 문학 작품은 이런 것들을 예술적 질서에 맞도록 집약화해 지녀, 미적 범주(美的 範疇)라고 부르는 미의 기본적인 분별 양식으로 삼고 있다. 모든 문학 작품은 어느 미적 범주를 갖추고 있으며, 미적 범주의 선택은 삶의 의식 선택이다. 예컨대 비장한 작품과 골계스러운 작품은 서로 근본적으로 다른 입장 표명이고, 서로 대립적인 주장 구현이다. 또한 비장하다는 점에서는 서로 일치하는 작품들도 무엇을 비장하게 나타내느냐에 따라서 심각한 차이가 있다. 미적 범주는 외형적인 분별 기준이나 감정 표출 방식에 그치지 않고, 그 자체로서의 사상적 의의를 지니며, 미적 범주를 통해 살필 때 문학의 사상을 깊이 있게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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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형식 · 표현’ 어우러져 미적 특질 ‘반짝’-있어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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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문학 작품은 ‘있어야 할 것’을 ‘있는 것’과 관련시켜 나타내거나 ‘있는 것’을 ‘있어야 할 것’과 관련시켜 나타낸다. 또한 ‘있는 것’과 ‘있어야 할 것’은 작품에 따라서 서로 융합(融合)될 수도 있고 상반(相反)될 수도 있다. 상반은 ‘있는 것’을 부정하고 ‘있어야 할 것’을 긍정하면서 이루어지기도 하고, ‘있어야 할 것’을 부정하고 ‘있는 것’을 긍정하면서 이루어지기도 한다. ‘있어야 할 것’에 의한 융합에는 ‘있는 것’과 ‘있어야 할 것’이 일단 별개로 나타나고서 융합되지만, ‘있는 것’에 의한 융합에서는 ‘있는 것’과 ‘있어야 할 것’이 처음부터 융합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상의 분석으로 숭고·우아·비장·골계의 미적 범주가 추출된다. 결과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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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노트
미적 효과를 드러나게 하는 특질 파악하기 교육 과정에서는 내용, 형식, 표현이 긴밀하게 연결돼 작품이 이루어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항목을 설정하고 있으며, 갈래의 개념과 그 구분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하나의 목표로 삼고 있다. 왜냐하면 문학 작품은 하나의 미적 구조의 총체로서 그 미적 효과가 내용과 형식, 표현의 유기적 구조 속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문항은 작품의 미적 효과를 드러나게 하는 특질, 표현상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가를 넘어서 작품을 총체적으로 이해했는지를 측정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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