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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논술만 딴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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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독일·영국 대입논술, 통합교과형과는 거리
“옳은 일과 그른 일은 단지 관습적인 것인가?”(문과계열), “정치행위는 역사 인식에 이끌려야 하나?”(사회경제계열), “자유롭다는 것, 그것은 어떤 장애물도 만나지 않는 것인가?”(이과계열) 교육인적자원부가 지난 4일 ‘논술을 위한 학교수업 혁신방안’을 발표하면서 외국 논술시험의 예로 든 프랑스 바칼로레아 시험의 올해 문제들이다. 바칼로레아는 프랑스의 대입 자격시험이다. 우리나라 일부 대학들은 입시에서 논술의 중요성을 강조할 때마다 금과옥조처럼 이 바칼로레아를 내세운다. 그러나 교육부 자료에서 알 수 있듯이, 바칼로레아는 우리나라 대학이 치르는 논술고사와는 사뭇 다르다. 한 문장으로 ‘화두’를 던진 뒤, 수험생이 얼마나 자기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지를 주로 평가한다. 서울 상명대 부속여고에서 논술을 담당하는 권희정 교사(철학)는 “우리나라 대입 논술은 제시문과 문제 자체가 지나치게 길고 복잡해 학생들이 출제자가 요구하는 바를 파악하기에도 버거워하는 경우가 많지만, 바칼로레아는 문제는 짧지만 답안 수준은 소논문에 가까울 정도로 매우 높다”고 말했다. 세나라 모두 과목별로 치러출제, 대학이 안하고 채점, 교사가 맡기도 독일과 영국의 대입 자격시험 문제도 크게 다르지 않다. 교육부는 독일 아비투어 시험의 예시문항으로 “18세기 독일 문학이론에서 세익스피어 작품에 관한 논의가 차지하는 의의를 약술하고 임의의 독일 희곡 작품을 들어 거기에 나타난 세익스피어의 영향을 논하라”는 문제를 제시했다. 또 영국 지시이(GCE) 시험에는 “현재의 재정상태를 설명하면서 고질적인 재정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취할 수 있는 정책들을 비교 논술하라”와 같은 문제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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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논술만 딴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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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선진국’들과 우리나라의 근본적인 차이는 무엇보다 논술시험을 치르는 목적에 있다. 건국대 불문과 주경복 교수는 “우리나라 대학들이 앞다퉈 2008 학년도 입시에서 논술고사의 비중을 높이려는 이유는 프랑스처럼 논술의 교육적 가치를 인식해서가 아니라, 무뎌진 수능의 변별력을 논술로 만회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본질적으로 다르다”라고 말했다. 이종규 기자 jk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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