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광고

광고

기사본문

등록 : 2017.05.18 16:21 수정 : 2017.05.18 16:21

[강기자의 듣보잡(JOB) 탐구] 1인 미디어 시대의 스타가 되어라 미디어콘텐츠창작자

글 강서진·그림 게티이미지뱅크·참고 자료 워크넷(www.work.go.kr)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크리에이터

미디어콘텐츠창작자는 다양한 주제의 영상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연출, 촬영, 편집해 인터넷 사이트에 업로드하는 일을 하는 사람이야. 그러니까 BJ(Broadcasting Jockey, 인터넷 방송 진행자)로 유명한 대도서관, 양띵, 밴쯔 등이 미디어콘텐츠창작자라고 할 수 있지. 미디어콘텐츠창작자는 단순히 취미로 인터넷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 인터넷 방송 채널을 운영해 방송 구독자 수와 시청률에 따른 광고 수익을 얻는 ‘직업’이야. 주로 혼자 영상 제작과 진행을 도맡아 하는 편이지만, 최근 미디어 콘텐츠 전문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팀을 이뤄 활동하기도 해.

영상을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가능해

미디어콘텐츠창작자로 활동하는 데 특별한 학력이나 전공, 자격증은 필요하지 않아. 다만 영상 콘텐츠를 직접 제작해야 하니까 연출, 촬영, 편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춰야 하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주제를 수집하고 기획하는 능력도 있어야 하고. 대부분 유튜브, 아프리카TV,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나 SNS에서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편이야. 인지도가 높아지면 에이전시에 소속돼 활동하기도 하고 TV 방송이나 광고 촬영, 강연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할 수 있지. 또 자기가 만든 영상물의 저작권을 여러 매체에 판매해 수익을 얻는 경우도 늘고 있어.

자신의 경쟁력을 찾고 꾸준히 도전하자

영상 구독자와 조회 수가 많아야 수익을 얻기 때문에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끄는 콘텐츠를 만드는 게 중요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주제와 아이디어를 발견해야 하지. 그러려면 인기 있는 영상 콘텐츠를 면밀히 분석하는 노력을 해야 하고, 다양한 분야에 호기심도 가져야 해.

캠퍼스씨네21 MODU 뉴스팀

광고

브랜드 링크

멀티미디어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