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 : 2017.06.29 13:19
수정 : 2017.06.29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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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고등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토론수업을 하고 있다. 사진 최화진 기자 lotus57@hanedu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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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 시민교육 논쟁수업 모델 개발
“학교가 현안 외면하거나 정답 제시 안 돼”
특정 관점 주입 않고 다양한 관점 제시한 뒤
학생 스스로 판단해 토론하는 수업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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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고등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토론수업을 하고 있다. 사진 최화진 기자 lotus57@hanedu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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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평준화 정책은 공평한 권리 보장인가, 선택권의 침해인가?”
학생들은 각자 입장을 정한 뒤 모둠별로 앉는다. 입론→반론→재반론→최종변론을 거치며 학생들은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고 치열하게 논쟁한다. 토론이 종료되면 학생들은 각자 소감을 발표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는 활발한 토론을 유도하되, 몸짓이나 표정에서 본인의 의견이 드러나지 않도록 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청소년도 교복 입은 민주 시민”이라는 기조 하에 교실 안 토론수업을 활성화하기로 하고 ‘서울형 민주시민교육 논쟁수업’ 모델을 개발해 보급한다고 29일 밝혔다. 최근 미디어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발달로 학생들이 시사 현안에 관심이 많은데, 청소년기에 학교에서 각종 사회 현안에 대한 관점을 정립하고 토론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서다. 사회 쟁점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자연스럽게 교실 수업과 연결해 사회 현안이나 국제 이슈까지 학생들이 수업 주제로 다룰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1976년, 보수와 진보의 갈등이 첨예했던 독일의 교육자들은 학생들에게 정치적 주제를 어떻게 가르칠지에 관해 한 자리에 모여 협약을 맺었다. 학생에게 ‘올바른 견해’라는 이름으로 특정 이념을 강제로 주입하지 않을 것, 토론 수업 중에는 논쟁 상황이 그대로 드러나도록 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할 것, 쟁점이 되는 사안에 대해 학생 스스로 판단해 자신의 관점을 정하도록 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겼다. 세 가지 원칙은 ‘보이텔스바흐 합의’라는 이름으로 오늘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시사 이슈를 교육할 때 적용하는 보편적 원칙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보이텔스바흐 합의 정신을 토론수업에 적용하기 위해 올 1월부터 태스크포스팀을 운영해 논쟁수업의 기초모형을 개발했다. 시교육청은 학교에 예시 주제와 토론 순서 등이 담긴 안내 자료를 보급하고, 오는 9월부터 초중등 교원 100명을 대상으로 논쟁수업 관련 연수를 진행할 계획이다. 헌법과 교육기본법 등에 명시된 교육의 자주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다.
서울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는 “‘학생은 정치적 문제를 다뤄서는 안 된다’며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이 잘 못 이해되고 있다”며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학교에서 외면하거나, 보편적 정답이 있는 것처럼 가르쳐서는 안 되며 특정 견해를 주입하지 말고 논쟁을 통해 학생이 스스로 판단하도록 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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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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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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