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혁신연대는 “시교육청은 지난 수년동안 인성교육과 특기적성교육을 중시하는 교육정책을 펴왔다”며 “하지만 시교육청이 이번에 내놓은 학력신장 방안은 아이들을 등수 경쟁으로 내몰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지출을 늘리며, 교사의 수업권을 빼앗는 ‘유턴교육정책’”이라고 비판했다.
혁신연대는 △초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 부활은 체험학습과 수행평가 등 그 동안의 성과를 수포로 만들 것이고 △단계형 성적 통지는 학생들을 성적 순으로 줄세우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중1 진단평가는 학교간 과열경쟁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왜곡을 불러오고, △수준별 이동수업 확대는 소수의 우수반을 우대하고 다수의 보통반 학생들을 차별하게 될 것이라며 이들 방안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돈주 상임대표는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가운데 한국 학생들의 수학·과학 성적이 상위를 차지하는 등 한국 학생들의 학력이 떨어진다는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며 “시교육청 쪽에 이달 22일 학력신장 방안 재검토를 위한 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정윤 기자 ggu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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