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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은 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2030년까지 국제광역터미널을 1∼2곳 신설해 한강을 관광.여객 중심의 뱃길로 활용하고 이 터미널을 포함한 8곳을 수변도시로 개발하는 내용의 ‘한강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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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한강르네상스 마스터플랜' 발표
서울 용산과 여의도 지역 한강변에 서해∼한강 뱃길을 잇는 국제 여객.화물 터미널이 설치된다. 이와 함께 이들 두 지역을 포함, 마곡지구와 상암.난지지구, 잠실 등 한강변 8개 지역이 물을 활용한 `수변(水邊)도시(Waterfront town)'로 개발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2030년까지 국제광역터미널을 1∼2곳 신설해 한강을 관광.여객 중심의 뱃길로 활용하고 이 터미널을 포함한 8곳을 수변도시로 개발하는 내용의 `한강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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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서울시장이 3일 시청에서 ‘한강 르네상스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고 있다. 한강 르네상스에 따른 핵심 거점지는 첨단 R&D(연구개발)단지로 개발될 마곡지구, 용산 서부이촌동, 상암 지구, 여의도, 반포, 뚝섬, 잠실, 이촌 등 8곳이다.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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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시는 용산과 여의도 2곳을 포함, 마곡지구와 상암.난지지구, 당인리, 흑석, 행당, 잠실 등 8곳을 민간자본 유치나 공영개발을 통해 `수변도시'로 개발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수변도시란 한강물이 단지 내로 유입되는 친수(親水)공간을 갖고 있으면서 요트 계류장(마리나), 주운(舟運) 여객터미널 등을 갖춰 수상 교통수단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도시"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시는 한강변의 콘크리트 호안(護岸.둑의 침식을 막기 위해 설치하는 시설물)을 `자연형'으로 전환하고 한강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로 했다. 시는 이번 마스터플랜에 대해 시민.전문가 의견 수렴 및 중앙부처, 인근 자치단체와의 협의 등을 거쳐 연말까지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성호 기자 sisyphe@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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