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표구지와 보자기를 이용한 선물 포장.
|
[매거진 Esc] 커버스토리
돈은 절반으로 정성은 두배로, 직접 준비하는 선물포장 노하우
장고 끝에 특별한 선물을 마련했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백화점에서 5만원을 주고 선물을 사서 포장코너에서 포장하려고 갔더니 괜찮은 포장은 비용이 1만원에서 3만원이다. 집안 어른들 선물과 은사님 선물 등 포장에 신경써야 하는 선물만 해도 포장비용이 만만치 않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꼴이다. 그렇다고 백화점 로고나 단순한 꽃무늬가 들어간 포장지를 쓰자니, 아무래도 건네는 손길이 민망할 듯싶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정성이다. 가격도 줄이고, 추석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포장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뭘까? 먼저 가위와 칼, 자, 양면테이프 혹은 글루건을 준비하자.
원단이나 포인트 벽지도 활용 가능
제이알 래핑아카데미 조정란 대표는 직접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추석 선물 포장으로 표구지 포장과 보자기 포장을 추천했다. 표구지는 일반 포장지의 밋밋한 질감 대신 비단 천 느낌의 입체적인 질감을 줄 수 있어 추석에 더없이 좋다. 보자기 역시 마찬가지다. 은은한 무늬가 들어간 보자기에 담은 선물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해준다. 집에서 직접 표구지를 이용해 포장을 할 때 드는 비용은 작은 상자 1개 기준으로 2천~3천원 정도다. 보자기는 5천~7천원이면 충분하다.
표구지 가격은 폭 90cm 기준으로 1장이 3천원 선이다. 1장으로 3~4개의 선물을 포장할 수 있다. 인사동에서 한지를 판매하는 상점에 가면 표구지를 구할 수 있고, 남대문에 있는 대도선물포장센터에 가면 표구지 등 각종 포장지를 손쉽게 살 수 있다. 인사동이나 남대문을 찾아가는 게 번거롭다면 동네 표구상에서 액자 만드는 데 쓰고 남은 짜투리 표구지를 싸게 구입하는 것도 요령이다. 보자기는 동대문 광장시장이나 인터넷사이트 등에서 구입할 수 있고, 55cm 정사각형 크기가 5천원 정도다. 표구지 포장이나 보자기 포장에 포인트가 되는 매듭이나 한복 장식도 동대문이나 한복가게에서 구입할 수 있다. 1개에 500원에서 1천원.
조정란 대표는 따로 돈 주고 재료를 구입하지 않고 주변에 있는 재료를 이용해도 충분히 멋진 포장을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집에 있는 두툼한 원단이나 포인트 벽지도 아주 좋은 포장지 재료가 될 수 있고, 보자기도 따로 사지 말고 천을 끊거나 집에 있는 천을 잘라 세탁소에 간단하게 모서리를 박음질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표구지나 벽지, 보자기의 장점은 구겨진 부분에 물을 뿌려 다리미로 펴면 충분히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한번 쓰고 버리면 너무 아깝잖아요. 찢어지지 않는 한 계속 쓸 수 있어요. 집에 있는 휴대전화 고리를 포장에 포인트로 이용해도 좋아요. 표구지나 보자기 포장은 한번 알아두면 앞으로 매번 오는 명절과 각종 경조사마다 유용하게 쓸 수 있어요. 돈은 아끼고, 정성은 더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죠.” 안인용 기자 nico@hani.co.kr, 사진 박미향 기자 mh@hani.co.kr A <표구지 포장법> (가로 20㎝ 세로 17㎝ 기준) 1. 표구지를 놓고 가로는 상자 둘레의 반 정도를 더한 길이로, 세로는 상자의 3분의 2 높이쯤 되는 길이로 자른다. 표구지 위에 상자를 놓고 포장지 세로 한쪽의 중심에 손가락을 놓은 뒤 비스듬한 세모 모양이 나오도록 사선으로 접는다. 2. 사선으로 접은 테두리에 양면 테이프를 붙인다. 표구지로 상자를 감싼 뒤 사선으로 접은 테두리가 상자 위쪽의 3분의 2 지점에 오도록 한다. 나중에 띠가 들어가야 하는 부분만 남겨놓고 양면 테이프를 붙여 고정한다. (표구지는 천 소재라 테이프로 붙여도 떼었다 다시 붙일 수 있다.) 3. 상자를 옆 부분으로 돌려 표구지를 상자 모서리까지 깊숙이 접는다. 위쪽 포장지를 접고 아래쪽 포장지도 위쪽으로 접은 뒤 상자 높이의 가운데 부분을 접어 안으로 넣는다.(밖으로 한 번 꺾어서 접은 다음 안으로 다시 접으면 더 편하게 접을 수 있다.) 캐러멜 포장지와 비슷한 모양이 나오도록 한다. 4. 다른 색상의 표구지를 적당한 크기로 길게 자른다. 띠 세로 테두리를 놓고 90도로 꺾어서 삼각형 모양으로 접는다. 그 위에 양면 테이프를 붙인다. 5. 사선으로 접은 상자의 위쪽 모서리에 띠의 세모 모양 모서리를 맞춘 다음 상자에 맞게 한 바퀴 띠를 두른다. 띠의 남은 부분을 2번에서 양면 테이프를 붙이지 않고 남겨놓은 구멍으로 밀어넣는다. 남은 양면 테이프를 붙여 띠와 상자를 고정한다. 띠의 모서리 부분에 무늬 천을 붙이면 완성. B <원형 보자기 포장법> (지름 14㎝ 기준) 1. 가로 55㎝, 세로 55㎝의 정사각형 보자기를 준비한다. 원형 선물 상자를 보자기 한가운데 올려놓는다. 마주 보는 모서리 양쪽을 접는다. 접은 부분을 선물 위쪽으로 모아 마주 보게 한다. 2. 한 손으로 보자기를 꼭 잡고 다른 손으로 보자기를 밖에서 안쪽으로 주름을 잡으며 접는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주름을 잡는다. 3. 주름 잡은 부분을 잡고 고무줄로 묶어 고정한다. 4. 보자기의 나머지 양쪽 끝을 뒤쪽으로 둘러 반대쪽으로 잡아당겨 한 번 묶는다. 5. 한복 매듭 장식을 보자기 한쪽 모서리에 통과시켜 걸어놓는다. 끈을 다시 한 번 묶으면 완성. 도움말 제이알 래핑아카데미 (www.jr-wrapping.com)
기사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