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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시계방향으로) ‘쥴리크 데이 스파’에선 친환경적인 바이오 다이내믹 농법으로 재배한 허브 스킨 케어를 강조한다. 외적인 아름다움 못지않게 내적인 건강함을 내세운 제품들.
(오른쪽 아래) 집에서 주름관리 효과를 볼 수 있는 헤라의 `더마 링클 클리어 키트’. 헤라 제공 |
[매거진 esc]
치유와 위안을 강조하는 ‘홀리스틱 뷰티’ 유행,유기농보다 진화한 ‘착한’ 화장품 선호도 늘어 지난 20일 오바마 미국 대통령 취임식 방송에서 흥미로운 ‘작품’(?) 하나가 눈에 띄었다. 브로콜리와 오바마 대통령의 얼굴이 합성된 ‘초록색 브록바마’의 합성 사진이 바로 그것. 그의 환경친화적 녹색운동을 상징하는 내용이었다. 세계적인 불황으로 미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녹색뉴딜정책을 추진한다는 소식이 들린다. 이렇게 우울한 ‘블랙 데이’가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는 ‘그린 드림’을 통해서 희망을 꿈꾸고 있다. 바르면 예뻐진다는 구호만으로는 관심 못끌어 2009년 뷰티 트렌드 역시 ‘힐링’(healing)을 통해 위안을 얻을 수 있는 홀리스틱 뷰티(Holistic Beauty)가 전반적으로 강화될 것이다. 2008년 11월 제일기획이 수도권에 사는 남녀를 대상으로 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불황기 소비자들은 자기위안형 소비와 상표애호형 소비 형태를 보인다고 한다. 자기위안형 소비란 소비 긴축에 따른 보상심리로 초콜릿, 주류, 담배, 화장품, 액세서리 등 특정 상품을 소비하여 정신적 위안을 얻는 것을 말한다. 좀더 세분화해서 보자면, 화장품 가운데서도 단순히 ‘바르면 예뻐진다’는 제품보다는 ‘바르면 행복해지기까지 한다’는 제품을 많이 찾는 것을 주목할 수 있다. 특히 아름다움을 건강·조화·예방이라는 근원적인 요소를 통해 찾으려는 움직임이 최신 테크놀로지와 만나 진화된 홀리스틱 케어로 탄생했다. 뷰티 트렌드가 첨단 기기와 만나 흡수·침투력을 높이는 신종 테라피 트렌드를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 선보인 브랜드 제품에서도 ‘힐링’을 기반으로 한 홀리스틱 트렌드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샤넬이 내놓은 ‘화이트 에쌍씨엘 스킨 일루미네이팅 프로그램’은 부드러운 각질제거 기능의 스크럽과 화이트닝 마스크로 구성된 이른바 ‘스파 세트’로, 집에서 즐기는 화이트닝 스파케어라는 점이 특징이다. 헤라의 ‘더마 키트’는 초음파, 이온, 원적외선, 진동 기능을 가진 ‘더마소닉’이라는 미용기구와 제품으로, 마치 피부관리실에 다녀온 듯한 효과를 집에서 낼 수 있는 홈케어 키트다. SK-2 역시 피부 전문가 없이도 고민 부위에 붙여 셀프케어 할 수 있는 필름 형태의 화이트닝 신제품을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기존의 스파를 대체할 만한 홈케어 제품이라는 점이다. 또 집이라는 편안한 환경에서 직접 붙이거나 기구를 사용하는 등 그 효과를 즉각적으로 확인하며 즐기는 쾌감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업그레이드된 홈케어 제품에 이어 올해는 힐링을 기반으로 한 만큼, 건강과 예방을 강조하는 최첨단 테크놀로지 화장품이 더욱 많이 등장할 것이다. 온난화와 환경 공해로 인한 새로운 이슈, 즉 ‘알레르기’라든가 ‘면역’이 피부의 아름다움을 방해하는 요소로 떠오르면서 줄기세포가 화장품의 핵심 키워드가 된 것도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다. 미용실 역시 테크닉 중심에서 헤어, 네일, 메이크업, 헤드스파, 풋스파, 스킨케어 등으로 확대되며 남녀 불문, 토털 뷰티의 조화와 심리적 안정이 중요한 요소로 떠올랐다. 이제 미용실은 더이상 ‘머리하러 가는 곳’이 아니다. <금발이 너무해>의 주인공 리즈 위더스푼처럼 남자친구에게 차이거나 왕따를 당한 후 찾아가는 ‘스트레스 해소용 장소’가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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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왼쪽부터) 전통 농경 방식을 강조한 록시땅의 `그린티 핸드크림’ , `100% 시어버터’, `올리브 러쉬 샤워 크림’, `로즈 펄 샴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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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박미향 기자 mh@hani.co.kr·촬영협조 쥴리크 데이 스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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