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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가니스탄의 전쟁과 평화〉 뉴욕 타임스 스태프(200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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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esc] 예술의 전당서 열리는 ‘1942~2010년 퓰리처상 수상작’ 전시회
“어니 파일, 1945년 4월18일 미군 제77보병사단이 오키나와 이에지마섬 상륙작전을 펼친 3일째 되던 날 일본군 기관총탄을 맞고 사망, 사망 당시 사진이 발견됐음.”(AP 연합뉴스, 2008년) 2008년 미국의 전설적인 종군사진기자 어니 파일의 사망 당시 사진이 세상에 공개되면서 잔잔한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그의 입에서 흐르는 피만 없다면 단잠을 자는 소년처럼 보이는 사진이었다. 자신이 선택한 직업 때문에 죽을 수도 있다면 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하지만 그 일이 세상을 바꾸고 역사의 진보를 이끈다면 그보다 보람된 일도 없다. 사진기자라는 직업이 그렇다. 그들의 날카로운 눈으로 기록한 사진은 수백 장의 글보다 큰 위력을 발휘한다. 미국내 반전활동 이끌어낸 ‘베트콩 사형집행’ 1969년 한 장의 사진이 세상을 들끓게 했다. 죽음 앞에 처절한 표정으로 울고 있는 한 남자와 그에게 담담하게 총을 겨눈 또다른 남자. 묶인 채 울부짖는 남자는 뼈만 앙상하게 남은 왜소한 몰골이다. 그에게 총을 겨눈 남자는 팔근육이 도드라져 보일 정도로 우람하다. 두 남자의 대비는 역사의 진실을 극명하게 드러냈다. 사람들은 그 흑백사진에서 유혈이 낭자한 붉은 핏빛을 봤다. 1969년 퓰리처상을 받은 에드워드 애덤스의 이 사진(<베트콩 사형집행>)은 베트남전쟁의 참혹함을 세상에 알렸다. 총을 겨눈 베트남 군인과 죽음 앞에서 인간의 나약함을 고스란히 드러낸 베트콩은 모두 전쟁의 희생양이었다. 이 사진은 미국 내의 반전활동을 이끌어냈다. 지난 22일 그들의 사진이 한국을 찾아왔다. 8월29일까지 예술의 전당 한가람 디자인미술관에서 전시되는 <순간의 역사, 역사의 순간-퓰리처 사진전>은 1942년부터 2010년까지 연도별 퓰리처상 수상작 145점을 볼 수 있는 기회다. 퓰리처상은 미국 언론인 조지프 퓰리처(1847~1911)의 유언에 따라 1917년 만들었다. 언론, 문학, 음악 등 세 분야로 시작한 퓰리처상은 1942년부터 보도사진 부문을 추가했다. 1968년부터는 특종사진(breaking news)과 특집사진(feature photography) 분야로 나눠 매년 상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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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망에 빠진 사람들〉(아이티) 패트릭 패럴(200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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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스토프의 록 콘서트에서 춤추는 옐친〉 알렉산드르 젬랴니첸코(199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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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리케이드를 사수하면〉 유대인 정착민과 이스라엘 보안부대의 충돌. 오데드 발리티(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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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쟁〉 맥스 데스포(195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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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르셀로나 올림픽〉 켄 가이거와 윌리엄 스나이더(199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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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콩 사형집행〉 에드워드 애덤스(196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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