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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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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esc] 스타일
‘백 이즈 히스토리_가방을 든 남자’ 전시 기획한 이충걸 ‘지큐 코리아’ 편집장 인터뷰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가로수길 백 스테이지 빌딩에서 ‘백 이즈 히스토리_가방을 든 남자’ 전시회가 개막했다. 지난해 10월부터 2년 동안 9차례에 걸쳐 선보이게 될 연속 기획전 ‘백 스테이지’(Bag stage)의 두번째 전시로서, ㈜시몬느가 내년 9월14일 서울 도산공원 부근에 완공할 글로벌 가방 브랜드 ‘0914’ 플래그십 스토어 개점을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것이다. 이번에는 남자 가방 이야기의 화자이자 아티스트로서 이충걸 <지큐>(GQ) 코리아 편집장이 등장했다. 그는 “지인들에게 선물받은 가방을 보여주고 그 사연과 문화적 맥락을 보여주려고 했다”고 밝혔다. 전시회 준비가 한창이던 지난 4일 오후, 지큐 사무실에서 이 편집장을 만났다. 인터뷰 내내 그는 자신이 잘 쓰는 표현대로 “얍삽하지 않게”, 냉소와 희망을 가로지르며 말 그대로 “유영”했다.
-처음으로 전시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내가 잡지를 만들고 있으니까 남자 가방에 대한 ‘브리태니커적’인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위트 있는 해박함이랄까, 보는 사람들에게 난수표처럼 해독할 수 없는 전시가 아니라 즐거운 전시로 보여줄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했다. 관람객들도 순수 미술이라기보다 남자 가방을 어떻게 보여주려 했을까라는 봄바람 같은 기대일 뿐일 테니까 부담은 없다.”
-기존 전시회와 차별점은 뭔가?
“작년에 영국 런던 앨버트 뮤지엄에서 연 데이비드 보위전에 갔었는데 전시 자체가 그 사람의 인생의 총량을 보여줄 만큼, 거의 메모지 한장 버린 것 없는 경이로운 전시였는데 관람 행렬이 한동안 런던 거리를 꽤 메웠다. 내가 잡지를 만드는 편집장이라는 지점이 있고, 이것이 세속적인 듯 문화적인 듯하면서도 어딘가에 핵심을 유영해가는 듯한 ‘뉘앙스’로 뭔가 보여주는 직업이기 때문에 이번 전시도 비슷한 재미가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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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렁크백에 턱을 얹고 있는 이충걸 <지큐> 편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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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억이 있어.
고통을 아는 어른의 세계.
스타일 저 밖의 우수.
남자가 풍기는 비애를 띤 댄디즘.’ -‘남자의 가방’에 대한 정의를 한다면? “여자가 가방에 대해 갖는 강박은 지위의 측면이 있는데 남자가 가방에 대해 강요받는 것은 규율적 측면이 있다. ‘회사원이면 감색 양복을 입어야 한다’는 것처럼. 이번 전시 한 섹션에 쓸 에세이 일부가 있는데, 잠시 읽어드려도 되겠나? ‘남자에겐 아버지의 가방에 대한 추억이 있어. 고통을 아는 어른의 세계. 스타일 저 밖의 우수. 남자가 풍기는 비애를 띤 댄디즘. 가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꼭 작은 집을 짓는 것 같아. 그러니까 가방은 그 자체로 통과의례인 셈이야….’” -듣고 보니 남자 가방이 대단히 지적이고 철학적인 것 같다. “그런 측면이 있다. 나는 친구들 만날 때 항상 걔가 가방이 없이 오면 ‘너는 그러면 내가 만약 일 있어 늦게 올 때 어떻게 할 거니?’ 한다. 휴대폰만 있고 배터리가 떨어지면 어떻게 하나? 가방이 있어야 하는 건 책이 있어야 되기 때문이다. 어떤 시간을 견딜 수 있어야 된다.” -이번 전시에서 소개할 가방들을 설명해 달라. “한 섹션을 위해 가방을 28개 정도 촬영했다. 백팩이 굉장히 많고 숄더백이나 끈 달린 백도 많다. 비싼 가방들은 아니다. 너무 좋은 가방을 갖고 있으면 숭배하게 되지 않나. 다이아몬드가 정신없이 박힌 시계를 차고 어떻게 설거지를 하겠나. 나는 여전히 백팩이 좋다. 일단 두 팔이 자유롭고, 꼭 달팽이처럼 집을 이고 가는 것 같기도 하고… 무엇보다 잘 안 잃어버린다.” -지금 백팩에는 뭐가 들었나? “항상 있는 것은 책 3권. 집에서 책을 읽을 때 자꾸 10분쯤 읽다가 기분이 바뀌어 딴 책을 읽고 그러기 때문이다. 요즘 넣어 다니는 책은 <러시아 문학의 맛있는 코드>, <예수가 선택한 십자가>, 기독교인이라서가 아니라 항상 예수는 서양문명의 근원이니까. 집 서가에는 신학에 관련된 책이 꽤 우르르 있다. 그다음에 <파트리시아 카스, 내 목소리의 그늘>. 막 읽기 시작했다.” -나이와 무관하게 오랫동안 매료돼온 가방이 있나? “빈티지나 사진 가방을 좋아한다. 어릴 때 의사였던 큰아버지가 왕진 가방을 들고 다니셨다. 갈색 가죽 가방에 잠금쇠가 청동빛으로 바랜 그 가방이 내겐 빈티지를 좋아하게 된 계기인 것 같다. 정체가 분명한 빈티지 가방을 드는 것, 아버지 산 좋은 가방 같은, 비싼 옷이 아니라 좋은 옷, 좋은 구두, 좋은 벨트 같은 것은 세월 속에서 마모되고 닳아가는 과정이 주는 아름다움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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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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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에 소개된 가방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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