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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성 전문가 이경선 두원공대 외래교수(왼쪽)의 도움을 받아 발성법의 기초를 배워봤다. 고개를 사용해 천천히 입을 열고 닫는 모습. 박미향 기자 m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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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esc] 커버스토리 / 올바른 발성법 배우기
발성 전문가에게 배워보는 올바른 발성법과 이를 돕는 바른 호흡법
배우 출신의 이경선(43, 홍익대·두원공대 외래교수)씨는 15년 전부터 배우와 방송인들에게 발성을 가르쳐왔다. 그는 일제 강점기 때 건너온 우리 연극 발성 기법의 한계를 절감하고 4년 전, 유학을 떠났다. 100년이 훨씬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영국 런던 ‘센트럴 스쿨 오브 스피치 앤 드라마’ 대학원에서 그들이 쌓아올린 정교한 화술과 발성학을 배우기 위해서였다. 그는 “영화 <킹스 스피치>에서 보듯 영국의 발성학은 오랜 역사가 있고, 배우뿐 아니라 일반인과 정치인들 사이에서도 두루 활용된다”고 했다. ‘말’에 대한 그들의 관심은 ‘영국 영어’에 대한 자부심에서 비롯된 것이고, 그에 견주면 우리나라는 아직 걸음마 단계로 보인다. 그렇다면 학술적으로 체계 잡힌 발성법은 어떨까? 이경선씨에게 부탁해 신문사 스튜디오에서 기초를 한번 배워보기로 했다.
“방금, 입 벌리는 것을 무서워하는 모습이 보였어요. 사투리 때문에 어미도 지나치게 내려가고요.”
김춘수의 시 ‘꽃’을 읽던 중 잇단 지적이 나왔다. 기자가 입 열기를 두려워하다니! 학생 때는 ‘말하기 대회’ 수상도 여러번 했건만. 내심 충격에 휩싸였다. 그러고 보니 나이 들수록 말수가 줄어든 것도 사실이다. ‘발언권’을 얻지 못하는 건 ‘성원권’을 온전히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가부장적 문화에서 성원권이 없으니, 말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졌을 수밖에. 발성은 심리와 깊게 연관돼 있다는 말이 실감나게 다가왔다. 그렇다면 질문. 자신의 말을 거리낌 없이 할 수 있는 사람은 또 누구인가?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도 남녀불문 후보들이 웅얼웅얼하는 발음이나 사투리, 적절하지 못한 표현으로 지적받지 않았던가?
그제야 남들도 다를 바 없다는 근거 없는 자신감을 갖고, 신체 훈련을 거듭 받았다. 발성이 좋지 않은 건 온몸이 긴장돼 있고 ‘기름칠’이 잘돼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자리에 누워 복식호흡을 하고, 혀로 양 볼을 밀고, 손가락을 입술 앞에 세워 혀를 내밀어 양쪽을 밀어주고, 눈 마사지를 했다. “두상의 모든 구멍에서 소리가 나간다고 생각하라”는 말을 듣고 소리를 뱉으니 눈과 코가 공명되는 것 같기도 했다. 급기야는 동물처럼 엎드려 혀끝을 아래 치아에 괸 채 빼물고 애국가를 읊어보라고 했다. 혀를 깨물고 “등애무과 배뚜사니…” 하고 소리 지르고 있자니 고문이 따로 없었다. 기침이 나고, 입안엔 침이 잔뜩 고였다. 그런데 웬걸. 발음이 한결 수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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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앞쪽과 눈두덩을 눌러가면서 지압하면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된다. 박미향 기자 m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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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공명을 하면 정수리의 진동이 느껴진다. 박미향 기자 m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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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부좌로 앉아 상체를 약간 숙이고 혀를 길게 뺐다가 아랫니 밑에 혀를 끼우는 등 혀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박미향 기자 m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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