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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지스 퀴진’의 대표 박수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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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esc] 요리
한국식 불고기 냉장팩 개발해 미국 코스트코 진출한 수지스 퀴진 박수지 대표 인터뷰
지난달 26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인근의 댄빌에 있는 대형마트 코스트코. 한 코너의 시식행사에서 미국인들이 호기심 어린 눈초리로 맛을 본다. 음미한 미국인들은 장바구니에 식품을 담는다. 식품의 이름은 ‘코리언 퀴진 세이버리 비프’. 한글로 ‘소고기 불고기’라고도 적혀 있다. 포장된 불고기다. 한식의 인기는 미국에도 불고 있다. 이미 유럽의 한식당들은 줄 서서 먹는 맛집이 많다. 런던의 한식당 ‘김치’도 런던 식도락가들이 즐겨 찾는 곳으로 유명하다. 이탈리아 밀라노의 한식당 ‘하나’는 손님의 80%가 이탈리아인들이다. 간편식이 발달한 미국 마트에 불고기를 입점시킨 이는 ‘수지스 퀴진’의 대표 박수지(44)씨다. 수지스는 국내에 브런치 바람이 불기 시작할 무렵 브런치 맛집으로 유명했던 그곳이다. 4월 중순부터 샌프란시스코 주변 코스트코 55개 매장에 불고기를 납품하고 있다. 가격은 미화 16.99달러(680g, 한화로 약 1만8000). 현재 업무차 미국에 머물고 있는 박 대표를 지난 2월 서울 이태원동 수지스 퀴진의 사무실에서 화상 인터뷰를 통해 미국 진출 사연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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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코스트코에서 ‘코리언 퀴진 세이버리 비프’를 구매한 미국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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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네브래스카대학과 공동연구
인공조미료나 방부제 없이
한달 냉장 가능한 불고기 개발
인공조미료 넣으면
고급음식군으로 클 수 없어 -미국에서 한식이 인기인가? 미국인들의 한식에 관한 인식은 어느 정도인가? “지난해 초 한식이 아시아 음식 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기사가 나올 정도로 미국인들의 관심이 크다. 스테이크하우스에 갈비가 있을 정도다. 김치와 한국식 바비큐가 유행이다. ‘글루텐 프리’가 화두인 미국에서 한식은 매력적이다. 이미 푸드 트럭에서 파는 김치 타코는 유명하다. 한식당이 아니어도 김치가 있는 레스토랑들이 있다. 하지만 한식을 중국음식 정도로 생각하는 이들도 아직 많다. 중식을 같이 파는 한식당이 많아서다. 조미료를 많이 넣는, 저렴하다는 인식이 박힌 중식이냐, 미국 중산층이 즐기는 웰빙 음식이냐, 갈림길에 서 있는 시기라고 본다.” -미국 코스트코에 판매하는 불고기는 어떻게 개발하게 됐나? “이 불고기는 한달간 냉장 상태가 유지되는, 양념 조리된 제품이다. 냉동이 아니다. 불고기를 냉동했다가 녹이면 맛이 없다. 인공조미료나 방부제도 안 들어간다. 인공조미료를 넣으면 한식은 고급 음식군으로 클 수가 없다. 데워서 밥에 얹어 먹기만 하면 된다. 질로 승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음식과학으로 유명한 미국의 네브래스카대학교 링컨캠퍼스의 음식과학센터를 찾아갔다. 2년 가까이 공동 연구해 소불고기, 돼지불고기 등을 개발했다. 그 기술을 바탕으로 비빔밥 등도 현재 생산하고 있다. 미국의 각종 푸드쇼에 참가해 홍보를 하고 있다.” -네브래스카대학교와 공동 개발한 기술이 특별한가? “고압력 살균 방식이다. 높은 압력으로 박테리아를 죽여 부패를 막는다. 식품회사들이 잘 사용하는 방법인데, 불고기 등에 맞는 고압력 데이터를 찾는 데 고생했다. 이 연구를 위해 적잖은 돈을 투자했다. 최근에는 주정부 등에서 관심을 보여 지원금도 받게 됐다. 네브래스카주는 미국에서도 식용소 생산지로 유명하다.” -코스트코는 월마트 등과 달리 입점이 꽤 힘들다고 들었다. “코스트코는 여러 회사에서 나오는 같은 종류의 제품을 팔지 않는다. 결제카드도 한 회사의 카드만 받지 않나. 입점한 회사가 망하지 않고는 다른 회사가 들어갈 수가 없다. 불고기는 우리가 선점한 셈이다. 입점 회사들이 가져가는 이익도 다른 대형마트보다 높다.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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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을 벗기고 조리한 ‘코리언 퀴진 세이버리 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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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코리언 퀴진 세이버리 비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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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지스 퀴진’에서 만든 김치타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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