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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브랜드들이 서울에 관심을 보이면서 서울은 ‘잇 시
티’로 떠오르고 있다. 2009년 서울 경희궁 옆에서 프라다가 연 ‘프라다 트랜스포머’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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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esc] 커버스토리 / 서울, 잇 시티가 되다
내년까지 주요 명품 브랜드와 패션전문가들 모이는 행사 줄줄이…K팝에 이어 K패션도 뜰까
“2014년 봄에 선보인 양말과 펌프스(지퍼나 끈 등 잠금장치가 없이 발등이 파인 여성용 구두)의 조합부터 2012년 봄의 진줏빛 선글라스까지, 서울 사람들은 라거펠트(샤넬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의 런웨이를 해석해 실생활에서 소화하는 방법을 뽐내고 있다.”
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크루즈 컬렉션’(명품 브랜드에서 가을/겨울 컬렉션과 봄/여름 컬렉션 사이에 발표하는 컬렉션)이 열리기 이틀 전, 미국의 온라인 패션 사이트 ‘스타일닷컴’은 이런 기사를 실었다. 에스엔에스(SNS)에서 갈무리했다는 10장의 길거리 패션 사진 속 주인공 중에는, 외국인이나 전문 모델로 추정되는 이들도 적지 않았지만, ‘패션피플’들의 이목이 서울에 집중됐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데는 모자람이 없었다.
패션계가 서울에 주목하는 것은 단지 샤넬의 쇼 때문이 아니다. 샤넬이 아니더라도 서울은 이미 2000년대 말부터 명품 브랜드와 패션계가 ‘새로운 가능성’을 타진하는 공간으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이탈리아의 프라다는 2009년 서울 경희궁 옆에 네덜란드 건축가 렘 콜하스가 설계한 문화공간을 짓고 ‘프라다 트랜스포머’ 전시회를 열어 한국에 프라다라는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알렸다. 이듬해엔 프랑스의 디오르가 크루즈쇼와 ‘헤리티지 전시회’를 동시에 열었고, 영국 폴스미스도 디자이너 폴 스미스의 작품세계를 알리는 전시회를 열었다. 2011년엔 이탈리아 브랜드 펜디가 한강 세빛섬 개장일에 맞춰 이곳에서 패션쇼를 열었고, 지난해 9~10월엔 샤넬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문화샤넬전’이라는 전시회를 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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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서울 경희궁 옆에서 프라다가 연 ‘프라다 트랜스포머’ 전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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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과 디오르가 오는 건 아니다
서울이라는 공간의 가치, 문화적 취향이
행사를 해도 괜찮을 정도가 됐다는
메시지일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명품 브랜드의 서울 집중 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너무 단편적이다. 명품 브랜드들이 ‘가치 마케팅’을 중시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서울은 이제 ‘잇 시티’(it city), 즉 누구나 가고 싶어하고 동경하는 ‘바로 그 도시’가 되고 있는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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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서울 한강 세빛섬에서 열린 펜디 패션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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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넬, 디오르 등 명품 브랜드들이 전시회·패션쇼 등의 행사장으로 이용하는 서울동대문디자인플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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