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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트윈스 ‘꼬마 치어리더’ 한지우가 잠실구장 응원단석에 올라 흥겹게 춤을 추고 있다. 사진 LG트윈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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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단별 ‘전매특허’ 응원들
기아 화장지 꽃가루 폭탄두산 ‘짝짝 짜자작 짜자자작’ 박수 지난 4월6일 대전구장에서 열린 한화-SK의 프로야구 개막전. 대전까지 원정응원을 간 SK팬들은 밤추위 때문에 팔짱을 끼고 서서 경기를 지켜보고 있었다. SK 타자가 출루하자 갑자기 원명호 응원단장은 제자리에서 폴짝 뛰며 “뛰어” 구호를 냈다. 사람들도 재밌다는 듯 덩달아 따라했다. 2개월이 지난 현재, 인천 팬들은 SK 선수들의 도루를 염원할 때면 팔짱을 낀 채 일어서서 제자리 뜀뛰기를 한다. 원 단장은 “팬들이 팔짱끼고 움추려 있는 걸 보다가 몇몇 열성팬들과 함께 도루응원을 생각해냈다”고 했다. 롯데의 신문지·봉다리 응원만이 야구 응원의 전부가 아니다. 다른 구단들도 그들만의 독특한 응원문화를 자랑한다. KIA팬들은 재작년 가을부터 ‘화장지 꽃가루 폭탄’을 야구장에 등장시켰다. 구단관계자들은 청소하기 까다롭다는 이유로 자제를 호소하지만, 관중석 상단에서 밑으로 뿌려지는 화장지 꽃가루는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화장지 꽃가루 폭탄은 한때 구장내에서 300~500원에 팔기도 했지만 대부분은 팬들이 직접 수작업으로 만든다. “열성팬들이 주로 만들어 오는데, 두명이 하루 종일 매달려도 10개 정도면 많이 만든 것이라고 하더라고요.”(김주일 KIA 응원단장) KIA는 이밖에도 올해 막대풍선을 이용한 다양한 응원을 선보이고 있는데, 이런 이유로 막대풍선 판매량이 지난해보다 3배 가량 늘었다고 한다. 그래도 전통의 응원강자는 서울팬을 양분하고 있는 두산과 LG. 두산은 ‘짝짝 짜자작 짜자자작 두산’으로 완성되는 박수응원이 트레이드 마크. 1990년 즈음 ‘2, 3박수’를 차용해 처음 만들었으며 현재는 가장 친숙한 야구 박수가 됐다. 두산팬들은 잠실 경기가 끝난 뒤 자동차 경적소리로 이 박수를 흉내내기도 한다. 늘 새로운 아이디어로 신바람나는 응원문화를 주도해 온 LG는 주말마다 한지우(8) 어린이를 꼬마 치어리더로 내세운다. 올해는 응원석도 외야에서 내야로 옮겨 더 흥을 내고 있다. 삼성은 마스코트인 ‘블레오’(파란 사자)를 활용한 응원이 톡톡 튄다. B-BOY 출신 남자 치어리더 4명이 경기초반에는 마스코트 탈을 쓰고 그라운드 위에서 놀다가 나중에 둘은 따로 응원단상에 올라 신나는 B-BOY 댄스를 선보인다. <캐논> <엘리제를 위하여> 등 변형된 클래식 음악도 귀에 쏙쏙 박힌다. 남성훈 LG 응원단장은 “올해 팬층이 많이 젊어졌고 응원 호응도도 훨씬 나아졌다”고 했다. 원명호 단장도 “작년에는 응원하는 팬들이 적어 혼자 떠들고 할 때가 많았는데 올해는 젊은 층들이 단상 앞에 모여있기 때문에 작년보다는 응원을 이끄는 게 쉬워진 것 같다”고 했다. 팬들이 야구장으로 몰리면서 구단간 응원경쟁도 그만큼 치열해지고 있다.
김양희 기자 whizzer4@hani.co.kr
꼬마 치어리더…호돌이아저씨…열혈응원단장…
어느새 마스코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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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 가까이 두산 베어스 응원을 이끌어온 송창훈 응원단장이 잠실구장 단상에서 팬들의 응원을 이끌고 있다. 사진 두산 베어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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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윤호씨가 KIA 타이거즈 마스코트인 ‘호돌이’ 탈을 쓰고 재롱을 부리자 팬들이 즐거워하고 있다. 사진 KIA 타이거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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