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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에도 없는 포괄임금제…판례가 가이드
정부가 여러 차례 약속한 ‘포괄임금제 지도지침’은 대법원 판례를 바탕으로 마련될 예정이다. 포괄임금제라는 임금지급 방식은 법에서는 찾아볼 수 없고, 법원 판례로만 조건을 정하고 있기 ...
2018-06-30 05:00
‘과로 사회’ 원인 포괄임금제 규제 유예…주52시간 근무제 ‘삐끗’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을 앞두고 정부가 사용자에 대한 ‘6개월 처벌유예’, ‘정보통신기술(ICT) 업종 연장근로 확대’ 등 대책을 내놓고 있다. 대부분 재계가 요구한 조처다. 반면 포괄임금제...
2018-06-30 05:00
쌍용차 30번째 사망자, 그가 남긴 마지막 말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사태 뒤 서른 번째 죽음이 발생했습니다. 사망 8일 전 <한겨레>와 인터뷰하며 2009년 8월5일 조립공장 옥상에서의 진압을 증언한 사람이었습니다. 지난달 23일엔 ...
2018-06-29 17:22
5년 전 미국에서도 게임업계 ‘메갈 사냥’이 있었다
5년 전 미국에서도 ‘메갈 사냥’이 있었다. 미국에선 그 일을 두고 ‘게이머게이트’라고 부른다. 양상은 한국의 ‘메갈 사냥’과 똑같았다. 게임 커뮤니티 이용자들이 주축이 되어서 게임업계 여...
2018-06-29 13:53
류장수 최임위장 “기한 준수 못해 송구…다음달 14일 ‘데드라인’”
한국노총 추천 노동자위원들의 최저임금위원회 복귀에 따라 다음달부터 내년 최저임금 심의를 위한 본격적 논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류장수 최저임금위 위원장은 28일 “다음달 14일이 (내년 ...
2018-06-28 19:13
노동계에 임금삭감 요구하려면, 낮은 기본급 체계부터 바꿔야
주 52시간 근무제에 대한 노동계의 가장 현실적인 우려는 ‘임금 삭감’이다. 일하는 시간이 짧아지는 만큼, 실질임금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임금 노동자한테는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
2018-06-28 05:00
‘남초 시장’이라 어쩔 수 없다고? 게임회사가 ‘메갈 사냥’ 키웠다
“아마 해프닝으로 조기 진화될 수 있었을 거예요. 게임회사가 남성 이용자들의 반발을 그대로 수용하지만 않았더라면요.” (김환민 게임개발자연대 대표) 게임업계에 불어닥친 ‘메갈 사냥’...
2018-06-27 11:21
기업 앞다퉈 “유연근로”…인력충원 없인 노동강도만 높일 위험
26일 정부가 제시한 유연근로시간제(유연근로제) 활용 방안의 핵심 취지는 업무시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배분하라는 것이다. 그동안 주 최대 68시간 노동에 길들여진 노동 현장이 7월1일부터 ...
2018-06-26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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