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광고

  • 정상에 선 도요타, 올 화두는 ‘환경+현지화’
    1931년부터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부동의 1위를 지켜온 미국의 제너럴모터스(GM)가 76년 만인 2007년 일본의 도요타자동차에 왕좌를 내주었다. 1908년 자동차의 보급을 선도한 ‘T형 포드’의 ...
    2008-01-02 19:42
  • 시장만능주의 제동 걸리나
    지난 30년 가까이 미국을 비롯해 많은 나라의 경제정책을 지배한 이념은 시장(만능)주의였다. 정부가 간섭하지 않고 시장에 맡겨두면 경제적 후생이 극대화된다는 것이다. 시장의 힘에 절대...
    2008-01-02 19:39
  • 신흥 경제대국 부자들 ‘명품’ 사재기 바람났네
    중국과 러시아 등 신흥 경제대국 부자들의 여윳돈이 예술품을 비롯한 ‘명품’ 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신흥 경제대국의 ‘큰 손’들이 대거 참여하면서 미술 경매시장은 열릴 때마다 사상 최고...
    2007-12-26 19:17
  • 아시아에 손벌리는 월가 ‘격세지감’
    미국 경제의 심장인 뉴욕 월가가 아시아와 중동의 국부펀드에 손을 벌리는 굴욕을 맛보고 있다. 10년 전, 국제통화기금(IMF)과 월가의 은행들이 달러 지원을 내세워 외환위기를 겪는 아시아 ...
    2007-12-25 21:22
  • 짙어지는 미국의 그늘 ‘빈부격차’
    지난 2003~2005년 미국 최상위 1% 가구의 소득 증가액이 하위 20% 가구의 총소득을 크게 앞질렀다고 〈뉴욕타임스〉가 최근 보도했다. 의회예산국(CBO)의 최신 자료를 인용한 이 기사를 보...
    2007-12-19 21:16
  • ‘식량안보’ 위기 현실화하나?
    1년새 30~40% 급등…쌀 재고 70년대 중반수준 ‘뚝’베트남·인도 잇따라 ‘수출제한’조처…“빈국에 재앙” 식량·원자재 가격이 급등하면서 세계 66억 인구의 절반이 주식으로 하는 쌀 가격도 20...
    2007-12-16 20:50
  • 중국, 관광명소마다 브랜드 개발 열풍
    아름답고 신비한 전설, 마음을 찾아가는 여행, 거룩하고 깨끗한 지상낙원…. 중국 관광명소들의 ‘상표화’가 한창이다. 천편일률적으로 풍광의 수려함을 자랑하기보다는 그 지역만의 특징을 ...
    2007-12-12 21:00
  • ‘차세대 DVD기기’ 날개 달았다
    고화질의 하이비전 화면을 손쉽게 장시간 녹화할 수 있는 차세대 디브이디(DVD) 기기가 연말 대목을 맞은 일본 전자제품 양판점의 주인공으로 떠올랐다. 기존 제품의 세 배가 넘는 높은 가격...
    2007-12-12 20:55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한겨레 소개 및 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