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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백민석의 리플릿 2015.05.22 17:04

  • 미술관으로 들어온 책, 책의 본질을 묻다
    내가 유년을 보낸 1970년대 중후반만 해도 책은 그리 흔한 것이 아니었다. 적어도 우리 집, 서울 홍제4동의 무허가촌인 우리 동네에서는 그랬다. 펼치면 입체그림이 솟아오르는 신기한 그림...
    2015-06-04 19:08
  • 일체의 비교를 넘어선 크기, 숭고함에 대하여
    2013년 11월 국립현대미술관의 서울관이 개관한 이후 나는 전에는, 다른 곳에서는 보지 못했던 규모의 전시들을 보아왔다. 전시실의 넓이만 따지면 과천관도 서울관 못지않겠지만, 전시실 하...
    2015-05-21 18:44
  • 잘못된 장소에 잘못된 방식으로 놓인 잘못된 주체들
    지난 4월18일 토요일 두시, 효자동에서 청와대로를 거쳐 삼청로로 가려는데 경찰이 막아섰다. 중국인 관광객은 맘대로 다니는 길을 무슨 근거로 못 가게 하느냐며 항의하자, 이곳은 ‘특정구...
    2015-04-30 18:56
  • 고통이 응축되어 터져나온 회화적 역동성
    1914년 여름. 이제 열여덟 살이 된 아들이, 전쟁에 나갈 수 있게 허락해달라고 고집스럽게 부모를 조른다. 아버지가 “조국은 너를 아직 필요로 하지 않아”라고 달래면 아들은 “나는 필요로 ...
    2015-04-16 19:16
  • 모든 도시가 나쁘진 않다 모든 꿈이 다 악몽이 아닌 것처럼
    45억6천만년 자연의 역사에서 호모 사피엔스가 등장한 것은 겨우 15만년 전의 일이었다. 기독교의 역사에서도 인간 남녀는 창세기 1장의 27절에서야 처음 등장한다. 하지만 회화의 역사에서...
    2015-04-02 19:32
  • 우리는 이 거대도시를 떠받치는 아틀라스다
    10년의 공백을 깨고 돌아온 작가 백민석. 소설가로 활동하던 시절에도, 글쓰기를 내려놓았던 동안에도 그는 미술관으로의 발길을 멈추지 않았다. 백민석이 그동안 수집한 전시 리플릿을 꺼내...
    2015-03-19 20:36

종료 기획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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