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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백민석의 리플릿 2015.05.22 17:04

  • 취향엔 국적이 없지만 역사엔 국적이 있습니다
    저는 지금 우리 사회의 바깥에 나와 있습니다. 예전 에세이에서 “바깥을 향해 읽어라”라고 말해놓고는 아예 바깥으로 나온 셈입니다. 당연히, 바깥에 있다고 해서 방금 떠나온 우리 사회가 ...
    2015-11-05 21:08
  • 가짜가 진짜 행세하는 스펙터클 사회를 풍자하는 가짜들
    한·중·일 세 작가가 어느 날 나라 하나를 세웠다. 이름은 시징(Xijing) 혹은 서경(西京). 위치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지하 1층이다. 시징을 찾은 관광객에게 처음 주어지는 것은 여권의...
    2015-10-15 20:18
  • 그림자와 늘어난 팔…여성 주체의 의지 표현
    내가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처음 관심을 갖게 된 건 2003년 대구에서 일어난 지하철 참사의 생존자들을 다룬 취재물을 보고 나서였다. 정상적인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한 생존자가 한낮에 ...
    2015-10-01 19:42
  • ‘예술품 - 상품’의 위계가 뒤집어지는 장면
    지난여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는 나 같은 사람은 좀처럼 받아들이기 어려운 전시가 열렸다. 나 같은 사람이란, 별다른 숙고 없이 관습적으로 예술품/상품, 순수예술/대중예술 ...
    2015-09-17 19:08
  • 여성이 보는 여성, ‘남성의 시각’과 얼마나 다른가
    1920년대 앙드레 브르통, 살바도르 달리 같은 이들이 주도했던 초현실주의 그룹에는 적지 않은 수의 여성이 함께했다. 개중에는 프리다 칼로처럼 우리에게 낯익은 작가도 있었다. 하지만 현...
    2015-09-03 19:13
  • 주체의 문제는 끝나지 않았다
    직업이 소설가니 내게 문제는 늘 등장인물을 어떻게 묘사할 것인가이다. 그저 눈에 보이는 대로 옮겨 적으면 될 것 같지만 실제로 해보면 쉬운 일이 아니다. 시각적인 이미지를 소설 언어로 ...
    2015-08-20 19:01
  • 프로이트는 여성에 대해 “잘 모르겠다”고 할 줄 알았다
    서양의 시대극에서나 보던 ‘눈처럼 순결한’ 야회복을 걸친 여성이 멀리 바다로 시선을 던지고 있다. 입술은 다물고 있지만 살짝 도드라진 볼 때문에 오히려 ‘귀여워’ 보인다. 소매와 목 주위...
    2015-08-06 19:07
  • 그림자의 정체는 생의 밑바닥에 가로놓인 공허
    일본 공포영화의 한 장면. 횡단보도가 여럿 얽혀 있는 대도심. 신호가 떨어지고 행인들이 일제히 길을 건너기 시작한다. 바쁘게 걸음을 옮기는 행인들과 한낮의 아스팔트, 그리고 그 위로 검...
    2015-07-23 18:47
  • 자본의 지평선 너머로 사그라지는 노동의 가치
    문민정부가 들어선 다음해인 1994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린 <민중미술 15년>전은 내게 여러모로 인상 깊은 전시였다. 시위현장의 걸개그림과 포스터, 깃발에서나 보던 작품들이 미...
    2015-07-09 18:52
  • 말 탄 자여, 쓰레기와 배설물 구덩이를 조심할지어다!
    무엇이든 이제 막 접하기 시작한 분야에선 놀라는 게 많은 법이다. 내가 전시회에 다니기 시작한 건 갓 대학생이 되었을 무렵인데, 전시회 리플릿을 모으기 시작한 것도 그때부터다. 작가 성...
    2015-06-25 19:43

종료 기획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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