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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왜냐면] ‘초등교육’을 제대로 하려면 / 김두희
    나는 초등학교 교사다. 벌써 10년이 되었다. 올해는 한 과목만 가르치는 교과전담 교사를 하고 있다. 전체 49명 중 5명이 교과전담이다. 그런데 올해 들어 ‘내가 지금까지 수업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었는가?’ 하는 생각이 계속 머리...
    2006-11-13 17:42
  • [왜냐면] 돌도끼와 한-미 FTA / 정병호
    최협 교수가 쓴 란 인류학에 관한 책 속에 “석기시대 원주민에게 쇠도끼를 주다”라는 대목이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서해안 콜만강 어구에 일요론트라는 부족이 살고 있는데 그 부족은 20세기 초까지 외부와 접촉 없이 고유문화를 지켜...
    2006-11-13 17:39
  • [왜냐면] 새 전자주민증 성명에 한자 병기해야 / 박광민
    자식에게 부르기 좋고 서기(瑞氣)도 담긴 이름을 지어주고 싶은 것은 이 세상 모든 부모의 바람일 것이다. 작명에 관해서는 ‘곡례’ 편을 참고할 만하다. “자식의 이름을 지을 때는 나라 이름을 피하며, 해와 달로 짓지 않으며, 보이...
    2006-11-13 17:35
  • [왜냐면] 대통령기록물법 반드시 제정돼야
    공공기관에서 생산되는 기록은 모두 소중한 국민의 재산이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대통령 기록이다. 헌법상 대통령제 하에서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권한을 가지고 있고, 고도의 정치적 판단을 요하는 직책으...
    2006-11-09 22:51
  • [왜냐면] 파주 새도시 택지개발은 주공의 분양사기 / 이현숙
    지난달 16일 건설교통부는 파주 새도시 중심부에 조성하겠다던 대체농지 20만평(애초 면적의 13%)을 없었던 일로 하고 모두 택지로 개발하겠다고 결정했다. 이는 전형적인 아파트 분양 사기와 하나도 다르지 않다. 나는 애초 발표된...
    2006-11-09 17:20
  • [왜냐면] 구호자보호법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려면 / 김정규
    구호자 보호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구호자보호법은 일반인이 적극적으로 응급구호 활동에 나서게 함으로써 각종 사고나 급성질환으로 위험에 처한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고 도울 수 있는 제...
    2006-11-09 17:15
  • [왜냐면] ‘미터법 전용’이 옳다 / 김기현
    -반론/ ‘미터법 전용 안하면 처벌이라니’를 읽고 지난달 31일치 ‘왜냐면’에 실린 ‘미터법 전용 반대’ 주장에 대한 반론이다. 오랜 옛날에도 하나의 국가가 안정되는 단계에서 각종 도량형을 통일하였고 각 지역에서는 이에 대한 혼...
    2006-11-06 17:15
  • [왜냐면] ‘스테이지 쿼터’ 도입 서두르자/ 송병기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 가운데 대지의 여신 가이아는 가축에게 나뭇잎과 풀을 대어 주고, 인간에게는 곡물을 배풀고, 신들을 위해서는 향나무를 기른다. 신화의 기본을 만드는 가이아의 이런 역할이 있기에 이야기는 꽃핀다. 스테...
    2006-11-06 17:12
  • [왜냐면] 역사교육을 정상화하라 / 홍혜숙
    1학기 교육과정협의회 때부터 나는 국사 과목에 재량수업 한 시간을 배당해 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부여된 일주일 두 시간으로는 고등학교 1학년 국사 교과서의 학습량을 따라갈 수 없고, 올해 국사 교과서의 근현대사 부분이 보강돼 ...
    2006-11-06 17:08
  • [왜냐면] 교원평가의 리모델링이 아쉽다 / 김재성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원평가 법제화에 대해 교원단체·시민단체 등이 반발하고 있다. 교육부는 초·중등 교원 수업의 질적 향상과 전문성 함양을 위해 학생, 학부모 등의 수업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대해 교육 관련 단체...
    2006-11-02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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