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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초등교육’을 제대로 하려면 / 김두희
- 나는 초등학교 교사다. 벌써 10년이 되었다. 올해는 한 과목만 가르치는 교과전담 교사를 하고 있다. 전체 49명 중 5명이 교과전담이다. 그런데 올해 들어 ‘내가 지금까지 수업을 위한 연구를 하고 있었는가?’ 하는 생각이 계속 머리...
- 2006-11-13 17: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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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돌도끼와 한-미 FTA / 정병호
- 최협 교수가 쓴 란 인류학에 관한 책 속에 “석기시대 원주민에게 쇠도끼를 주다”라는 대목이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서해안 콜만강 어구에 일요론트라는 부족이 살고 있는데 그 부족은 20세기 초까지 외부와 접촉 없이 고유문화를 지켜...
- 2006-11-13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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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새 전자주민증 성명에 한자 병기해야 / 박광민
- 자식에게 부르기 좋고 서기(瑞氣)도 담긴 이름을 지어주고 싶은 것은 이 세상 모든 부모의 바람일 것이다. 작명에 관해서는 ‘곡례’ 편을 참고할 만하다. “자식의 이름을 지을 때는 나라 이름을 피하며, 해와 달로 짓지 않으며, 보이...
- 2006-11-13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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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대통령기록물법 반드시 제정돼야
- 공공기관에서 생산되는 기록은 모두 소중한 국민의 재산이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대통령 기록이다. 헌법상 대통령제 하에서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권한을 가지고 있고, 고도의 정치적 판단을 요하는 직책으...
- 2006-11-09 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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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파주 새도시 택지개발은 주공의 분양사기 / 이현숙
- 지난달 16일 건설교통부는 파주 새도시 중심부에 조성하겠다던 대체농지 20만평(애초 면적의 13%)을 없었던 일로 하고 모두 택지로 개발하겠다고 결정했다. 이는 전형적인 아파트 분양 사기와 하나도 다르지 않다.
나는 애초 발표된...
- 2006-11-09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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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구호자보호법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려면 / 김정규
- 구호자 보호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심의를 앞두고 있다. 구호자보호법은 일반인이 적극적으로 응급구호 활동에 나서게 함으로써 각종 사고나 급성질환으로 위험에 처한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고 도울 수 있는 제...
- 2006-11-09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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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미터법 전용’이 옳다 / 김기현
- -반론/ ‘미터법 전용 안하면 처벌이라니’를 읽고
지난달 31일치 ‘왜냐면’에 실린 ‘미터법 전용 반대’ 주장에 대한 반론이다. 오랜 옛날에도 하나의 국가가 안정되는 단계에서 각종 도량형을 통일하였고 각 지역에서는 이에 대한 혼...
- 2006-11-06 1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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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스테이지 쿼터’ 도입 서두르자/ 송병기
-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 가운데 대지의 여신 가이아는 가축에게 나뭇잎과 풀을 대어 주고, 인간에게는 곡물을 배풀고, 신들을 위해서는 향나무를 기른다. 신화의 기본을 만드는 가이아의 이런 역할이 있기에 이야기는 꽃핀다. 스테...
- 2006-11-06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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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역사교육을 정상화하라 / 홍혜숙
- 1학기 교육과정협의회 때부터 나는 국사 과목에 재량수업 한 시간을 배당해 달라고 건의했다. 현재 부여된 일주일 두 시간으로는 고등학교 1학년 국사 교과서의 학습량을 따라갈 수 없고, 올해 국사 교과서의 근현대사 부분이 보강돼 ...
- 2006-11-06 1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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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냐면] 교원평가의 리모델링이 아쉽다 / 김재성
-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원평가 법제화에 대해 교원단체·시민단체 등이 반발하고 있다. 교육부는 초·중등 교원 수업의 질적 향상과 전문성 함양을 위해 학생, 학부모 등의 수업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에 대해 교육 관련 단체...
- 2006-11-02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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